본문 바로가기

Auto/News

재규어, 고성능 스포츠카 XKR 출시





재규어, 고성능 스포츠카 XKR 출시

- 재규어 고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계승할 대표 모델
- 4.2L 수퍼차저 엔진 탑재, 최고출력 420마력의 강력한 파워

‘아름다운 고성능(Beautiful Fast Car)’이라는 특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진 차, 재규어가 이를 대변할 모델로 XKR을 선택했다.

재규어 코리아(대표 이향림)은 스포츠카 XK의 고성능 버전인 XKR을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재규어 XKR은 알루미늄 모노코크 바디에 4.2리터 수퍼차저 엔진을 탑재했다. 최고 출력 420마력에 최대 토크는 57.1kgm(@4,000rpm)로, 베이스 모델인 XK에 비해 출력이 40% 향상되었다.

앞바퀴 스프링 탄성은 38%, 뒷바퀴는 24% 강화되어 보다 스포티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CATS(Computer Active Technology Suspension)이라고 불리는 전자제어 서스펜션 덕에 핸들링은 더욱 정교해 졌다.

브레이크도 주행 성능에 맞게 제동력을 강화했다. 프론트 디스크의 직경이 326mm에서 355mm로 커졌으며, 두께도 30mm에서 32mm로 늘었다. 여기에 최신 4채널 ABS와 좌우로 제동력을 배분해주는 EBD(Electronic Brake Distribution), 급제동시 임의로 페달의 압력을 높여주는 EBA(Emergency Brake Assist)까지 추가되었다.

제로백은 5.3초에 변속 시간도 0.6초 이하로 매우 빠르다. 이는 일반 AT의 평균보다 0.4초 빠른 수치이다. 6단 AT는 스티어링 칼럼의 패들로 수동 조작이 가능하고, 수동 이외에 드라이브 모드와 스포츠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XKR은 바디뿐만 아니라 섀시에서도 알루미늄을 사용했다. 알루미늄 모노코크 섀시로 무게와 소음, 진동이 모두 줄어들었다. 덕분에 섀시의 비틀림 강성이 이전 모델보다 쿠페는 30%, 컨버터블은 40%나 높아졌다.

디자인 면에서도 재규어 XKR은 슈퍼차저 엔진임을 보여주는 후드 흡입구와 보닛 위쪽 사이드의 방출구, 매쉬 그릴, 크롬 도금의 듀얼-트윈 머플러 등을 채용해 고성능 스포츠카로서의 강한 인상을 느끼게 한다. 특히 계기판의 타코미터와 기어손잡이, 스티어링 휠에 장식된 R뱃지와 헤드레스트에 R로고가 수놓아 진 XKR 전용 가죽시트는 XKR만의 개성을 표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재규어 XKR은 고속 주행의 쾌감을 운전자가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음향 엔지니어링 기술을 채용하여, 독특한 엔진음을 만들어 냈다. V8 엔진 특유의 기분 좋은 사운드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수퍼차저의 작동 소음을 5db이나 감소시켰으며, 사일렌서를 통과하는 배기가스의 유량을 능동적으로 변화시키는 엑티브 이그저스트 시스템(Active Exhaust System)을 적용해, 통상적인 주행 시에는 정숙하고, 가속 시에는 스포츠카다운 강한 중저음의 배기음을 발생 시킨다.

XKR은 재규어 스포츠카의 미래를 보여주는 모델임과 동시에, 재규어 탄생 이후 지속적으로 이어져 오던 재규어 만의 전통을 그대로 물려 받은 차이기도 하다. 균형이 잘 잡힌 바디의 곡선, 타원형의 에어 인테이크와 돌출된 후드 파워 벌지(hood power-bulge), 실용성이 강화된 뒤쪽의 리프트백 도어(rear liftback door)등은 60년대 당시 최고의 스포츠카로 칭송 받던 재규어 E-type의 디자인 유산을 계승하고 있다.

재규어 코리아의 이향림 대표는 “재규어 XKR은 성능, 스타일링, 드라이빙 만족감 등 스포츠카에게 요구되는 조건들을 완벽하게 갖춘 모델”이라며, “재규어 XKR을 통해, 재규어 브랜드만이 가진 차별화된 개성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국내 판매가격은 쿠페 1억 6,900만원, 컨버터블 1억 7,900만원. (부가세 포함)

o 재규어
영국의 정통 프리미엄 세단 재규어는 항공 기술을 이용하여 100% 알루미늄 바디로 제작한 플래그십 모델 XJ, 초경량 알루미늄을 도입한 XK 등 최첨단 기술을 도입한 모델을 잇따라 출시하며 초호화 프리미엄 세단의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재규어는 1930년대 중반부터 자동차 경주에 참여해 통산 7회의 르망 24시 내구 레이스 경주에서 우승을 거머쥐는 등 카레이싱 분야에서도 뛰어난 명성을 떨친 바 있다.





기사&사진 제공 : 글로벌 오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