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에 개최하는 스즈카 10시간에 대해 설명하는 모빌리티랜드의 야마시타 사장(히라노 류지 기자 촬영)
2017년 8월 25일, 스즈카 서킷에서 2018년 8월 23일~26일까지 열리는 『제47회 서머 엔듀런스 스즈카 10시간 내구레이스』에 관한 기자회견이 열렸는데 이 회견에서는 참여 가능한 차량 및 일정에 대한 주요한 규정이 발표되었다. 8월 25일에 발표된 내용들을 통해서 대략의 개요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참가가 가능한 차량
스즈카 10시간 내구레이스는 FIA GT3 시리즈 및 GT300, ST-X 등 세계 각국에서 열리는 GT 레이스의 통일전을 목적으로 참가 차량을 아래와 같이 지정한다.
· FIA GT3 FIA GT3 호몰로게이션 차량을 지칭하며 일본[각주:1] 호몰로게이션 G3도 포함한다. 스즈카 10시간 내구레이스 엔트리에 들기 위해서는 과거의 실적등으로부터 엔트리 여부를 판단한다.
· GT300 2018년 슈퍼 GT 시리즈의 연간 엔트리에 등록된 GT300 클래스의 차량. GT300 클래스에는 FIA-GT3 및 JAF-GT의 차량이 포함된다.
· ST-X 2018년 슈퍼 다이큐 시리즈 ST-X 연간 엔트리에 등록된 ST-X 차량
・SUZUKA OPEN(Advanced Technology) 차세대 차량 개발을 목적으로 스즈카 10시간 내구레이스 엔트리를 희망하는 차량에서 대회 주최자가 특히 그 가치를 인정한 차량에 대하여 참여를 허용하는 경우가 있다.
●주최자 초청 엔트리
세계 각국에서 열리는 주요한 GT3 시리즈의 챔피언팀 (1팀당 1대)를 스즈카 10시간에 초청한다.
초청 엔트리 대상 GT3 시리즈
블랑팡 GT 시리즈 ・British GT Championship ・ADAC GT Masters ・Pirelli World Championship ・IMSA WeatherTech SportsCar Championship GTD Class ・Australia GT Championship
●엔트리 순서
프랙티스에서 결승까지 참가 가능한 차량은 최대 50대로 제한된다. 만일 엔트리 등록수가 상기 대수를 넘기게 되면 경기 참가자는 아래의 기준 순으로 선발한다.
(1) 오거나이저 초청 (2) 2018년 슈퍼 GT T300 클래스 연간 엔트리에 등록된 팀 (3) IGTC에서 메이커로부터 지원을 받는 팀 (4) 엔트리 접수와 동시에 지불을 끝낸 순서가 빠른 팀 (5)_조직위가 결정한 상기 이외의 순서.
● FIA 드라이버 카테고라이제이션 모든 드라이버는 FIA 카테고라이제이션을 받지 않으면 안된다. 드라이버의 범주에 관한 결정은 FIA 드라이버 카테고라이제이션 커밋[각주:2]의 규정에 근거한다. 단 주최차는 FIA가 결정한 드라이버 분류를 변경할 권한은 있다.
● 드라이버 구분
[프로] 3명의 드라이버에 대해서 드라이버 카테고리 분류는 하지 않는다.
[프로-아마] 드라이버의 카테고리 분류가 적용되며, 최대 이하의 조합이 인정된다. 플래티넘+브론즈+브론즈/실버+실버+브론즈
[아마] 드라이버의 카테고리 분류가 적용되며, 최대 이하의 조합이 인정된다. 브론즈/브론즈/브론즈
[표창] 종합 1위~3위, PRO-AM 1위~3위, AM 1위~3위, 아시아 1위~3위의 각 클래스에 포디움이 마련된다.
● 일정표
8월 22일(수) 피트 개러지로 이동 개시(해외 팀 대상) 공식 차량 검사(해외 팀 대상)
8월 23일(목) 11:00~15:00 - 스즈카 10h웰컴 이벤트, 스즈카 시내 공공 공간에서의 행사로 입장 무료 16:00~18:00 - 유료 프리 프랙티스(임의 참여)
8월 24일(금) 08:00~13:00 - 공식 차량 검사(국내 팀 대상)[각주:3] 10:00~12:00 - 유료 프리 프랙티스(임의 참여) 15:00~17:00 - 프리 프랙티스(이브닝 프랙티스) 19:00~20:30 - 프리 프랙티스(나이트 프랙티스)
8월 25일(토) 09:00~10:00 - 공개 검사(피트 워크 중 이벤트) 13:30~13:45 - 공식 예선(1) 제1드라이버 타임 어택 14:00~14:15 - 공식 예선(2) 제2드라이버 타임 어택 14:30~14:45 - 공식 예선(3) 제3기사 타임 어택 15:15~15:30 - 폴 슛 아웃(TOP20대)
8월 26일(Sun) 09:00~09:20 - 웜업 주행 10:00~10:30 - 시작 세리머니/코스상 어트랙션 10:30~20:30 - The 47th SUMMER ENDURANCE "SUZUKA 10 Hours"결승 레이스 20:40~21:00 - 시상식/공식 기자 회견
1번의 드라이빙 스틴트의 최대 시간은 65분으로 한다. 이 시간은 해당 차량의 드라이빙 스틴트가 끝날 때 세이프티 카가 코스에 도입되고 있든지, 풀 코스 옐로의 운용 중에 한해서 70분으로 연장된다. ※드라이버 스틴트는 피트 레인 출구의 계측 라인부터 시작하고 피트 레인 입구의 계측 라인에서 끝내며, 피트 체류 시간은 드라이빙의 시간으로 포함되지 않는다.
●최대 주행시간
각 드라이버의 최대 연속 운전 시간은 180분으로 총 운전 시간의 상한은 270분으로 한다. 또한 각 드라이버의 최저 운전 시간은 60분으로 한다. 140분 이상 연속 스틴트 후에는 최저 1시간의 휴식 시간을 의무화한다.[각주:5]
● 피트 인 시간 및 통과 속도
최저 피트 인 시간을 마련한다. 이 최저 피트 스톱 시간은 대회에서 심사 위원회와 불텐에 공시된다. 피트 레인 통과 속도의 상한은 50km/h로 한다.
● 피트 작업
피트 레인 작업 구역에서 차량에 대한 작업이 가능한 것은 최대 4명까지로 한다.
A. 급유 작업의 4명의 내역 -최대 2명의 메카닉:급유 작업 -1명의 메카닉:소화 요원 -1명의 메카닉:드라이버 교체 때 프론트 유리와 라이트의 세척/청소, 먼지와 풀 등을 라디에이터 그릴에서 제거, 물 병의 교환, 드라이버의 도움 등
B. 타이어 교환의 메카닉 인원 -최대 2명의 메카닉으로 한다. -에어 홀 암 또는 토크 렌치는 최대 2개 사용할 수 있다.
● BOP의 적용
전체 카테고리(JAF GT포함)에 적용되는 BOP는 운동성을 높이는 일을 목적으로, SRO모터 스포츠 그룹과 GT어소시에이션이 협의하여 결정한다. BOP은 SRO에서 발행되고 주최자가 엔트런트에 통보한다.
● 지정된 타이어 브랜드
스즈카 10시간 내구 레이스에서 사용하는 타이어는 Pirelli사의 원 메이크 타이어로 한다.타이어는 시판되는 타이어이어야 한다.
● 최대 세트 수
레이스 위크에서 모두 원 메이크로 한다. 공식 프리 프랙티스, 예선, 결승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 타이어는 15세트를 상한으로 한다. 웨트 타이어 세트 수 상한 규정하지 않는다.
토요일 예선 폴 슛 아웃에 진출한 팀은 폴 슛 아웃용으로 추가 1세트가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폴 슛 아웃에서 사용한 타이어는 결승 레이스에서 사용할 수 없다.(일요일 웜업 주행에서의 사용은 가능)
● 타이어 워머
타이어 가열 장치 등의 기기를 이용하여 타이어를 의도적으로 가열하는 것은 금지한다.
● 개인 테스트
대회 2주일 전부터 엔트 런트 및 드라이버는 스즈카 서킷의 주행 시험을 금지한다.
● 시리즈 포인트
각 카테고리의 시리즈 포인트의 취급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슈퍼 GT및 슈퍼 다이큐에 대해서는 포인트 부여 없음. Intercontinental GT Challenge에 대해서는 포인트를 부여한다.[각주: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