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츠 토요타 도쿄(Nets Toyota Tokyo/ネッツトヨタ東京, 본사 : 도쿄도 미나토구 시바우라 4초메 8-3, 대표이사 카타야마 마모루(片山 守))는 2018년 3월 1일, 도쿄 도 세타가야구 와카바야시 소재 GR Garage 도쿄 와카바야시[각주:1]에서 2018년 모터스포츠 활동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 중에는 전 일본 국가대표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로 나가노 올림픽 500m 금메달 리스트인 시미즈 히로야스[각주:2]가 참가형 레이스인 TOYOTAGAZOORacingNetzCupVitzRace에 참전한다는 내용도 포함되었다.
넷츠 토요타 도쿄는 지난 2013년부터 본격적인 모터스포츠 활동을 전개해 그동안 TOYOTAGAZOORacing86/BRZ 레이스 활동을 위시해 비츠 레이스와 랠리 레이스 등에 참전했으며, 경기 참가 외, 가족을 겨냥한 이벤트나 각 레이스 관전 투어 등을 개최해 모터스포츠나 자동차의 매력을 홍보하는 활동을 해왔다.
그런 활동을 지속해온 넷츠 토요타 도쿄는 2018년 참가형 모터스포츠에 더욱 폭넓게 출전해 86/BRZ 레이스에는 간판 드라이버인 와키사카 주이치를, Toyota Gazoo Racing 랠리 챌린지에는 츠카모토 나나미 등을 출격시키기로 했다, 동시에 도요타 비츠 원메이크로 열리는 비츠 레이스에서 발표된 깜짝 드라이버는 바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출신인 시미즈 히로야스.
지난 평창 올림픽 당시 방송 해설자 등으로 활동했던 전 나가노 올림픽 스피드 스케이팅 500m 금메달 리스트이자 동 대회 1000m 동메달 리스트인 시미즈씨는 현역시절부터 레이스를 관전함과 동시에 자동차, 모터스포츠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고 있으며 전부터 레이싱 드라이버를 동경했다고 한다. 이미 2017년 7월에 비츠 레이스 홋카이도 시리즈[각주:3]에 참전해 예선 4위, 결승 6위의 성적을 내 메달리스트의 위용을 발휘했다.
2018년에는 비츠 레이스 관동 시리즈를 주전장으로 해서 스케이트 링크가 아닌 서킷을 무대로 다시 속도를 다투게 되었다.
■"레이스의 긴장감과 집중의 높이는 올림픽과 비슷하다"
"레이스를 동경했고, 모터스포츠를 좋아했습니다."라 한 시미즈씨. 이 아래의 말들은 시미즈씨가 회견 중에 한 말이다.
"전부터 레이스를 좋아해서, GT 등의 경주를 현역시절부터 보러가곤 했습니다. (스피드 스케이팅과 모터스포츠의) 관련성을 말하자면 어렵지만 스피드 스케이팅을 타면서 레이서가 된 듯한 기분으로 경기에 임하고 있습니다."
"전부터 레이스를 좋아했습니다."라고 밝힌 시미즈 히로야스씨.
"스피드 스케이팅은 시속 60km밖에 안 나오지만 체감 속도는 있습니다. 그것을(레이스와) 연결하는 것은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현역시절의 경험을 살릴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또 현역 은퇴 이후 '시미즈 씨'라 불려지다가 '시미즈 선수'라 부르니 기쁩니다."
"첫 레이스에서 맛 본 긴장감이나 레이스에 대한 집중의 정도 등은 올림픽의 레이스를 닮아 있습니다. 현역 시절 스케이트를 탈 때 의 감각과 똑같이 (현역시절로) 돌아간 기분이 되었습니다."
"주위에 폐를 끼치지 않게 하면서 하나라도 정상을 목표로 해서 노력하고 싶습니다."
2018년에 스케이트 선수들의 모터스포츠 참전이 잇따르는 가운데, 1월에는 전 일본 피겨 스케이팅 국가대표 선수였던 코즈카 타카히코 씨가 사이타마 토요펫 Green Brave 소속으로 86/BRZ 레이스에 참전하는 것을 발표했다. 빙판에서 서킷으로 활동 무대를 옮긴 두 사람은 과연 어떤 모습을 보일까?
시미즈 히로야스씨가 같은 넷츠 토요타 도쿄 소속으로 Toyota Gazoo 86/BRZ 레이스에 참전하는 와키사카 주이치와 악수를 교환하고 있다.
넷츠 토요타 도쿄(Nets Toyota Tokyo/ネッツトヨタ東京, 본사 : 도쿄도 미나토구 시바우라 4초메 8-3, 대표이사 카타야마 마모루(片山 守))는 2018년 3월 1일, 도쿄 도 세타가야구 와카바야시 소재 GR Garage 도쿄 와카바야시에서 2018년 모터스포츠 활동 발표회를 개최, 이 자리에서 Toyota Gazoo 86/BRZ Race에 베테랑 드라이버이자 현 LEXUS TEAM LEMANS WAKO'S의 감독인 와키사카 주이치를 재기용하고, Toyota Gazoo RacingNetzCupVitzRace에는 전 스피드 스케이팅 금메달리스트인 시미즈 히로야스씨를 기용한다고 밝혔다.
넷츠 토요타 도쿄는 지난 2013년부터 본격적인 모터스포츠 활동을 전개해 그동안 TOYOTAGAZOORacing86/BRZ 레이스 활동을 위시해 비츠 레이스와 랠리 레이스 등에 참전했으며, 경기 참가 외, 가족을 겨냥한 이벤트나 각 레이스 관전 투어 등을 개최해 모터스포츠나 자동차의 매력을 홍보하는 활동을 해왔다.
2017년 시즌에는 주이치를 86/BRZ 레이스 프로페셔널 시리즈에 출정시켰으며 여성 레이서이자 모델인 츠카모토 나나미와 당사 사원인 나가야마 히토시가 클럽맨 시리즈에, 같은 사원 드라이버인 미즈타니 다이스케가 비츠 레이스에 참전했다.
2018년도에도 넷츠 토요타 도쿄는 주이치와 함께 86/BRZ 레이스 프로시리즈에 참전해, 우승 및 시리즈 챔피언 획득을 지향한다. 또 사내 드라이버 2인은 참전하는 시리즈가 바뀌는 법이 되면서 미즈타니는 86/BRZ 레이스 클럽맨 시리즈에, 나가야마가 비츠 레이스로 출전한다.
2018년 TGR랠리에 참전하는 츠카모토 나나미
그 외에 Toyota Gazoo Racing 랠리 챌린지에는 츠카모토 나나미가 도요타 86으로 참전, 코드라이버로는 도요타 차체 소속으로 다카르 랠리에 참가한 경력을 갖고 있는 테라다 마사히로가 합류 해 랠리에 처음 도전하는 츠카모토를 지원한다. 또한 TGR 랠리에 대해서는 사내에서 공모한 드라이버를 기용, 동시에 도요타 아쿠아로 C1 클래스에 참전한다고 밝혔다.
발표회에 모습을 드러낸 와키사카 주이치와 전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인 시미즈 히로야스 씨.
그리고 비츠 레이스에 관해서는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 스피드 스케이팅 500m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전직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 시미즈 히로야스씨가 출격하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참가형 모터스포츠에 출장하게 된 것을 감사하게 여긴다. 넷츠 토요타 도쿄의 활동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감사하게 여깁니다."라고 말한 이는 넷츠 토요타 도쿄 소속으로 86/BRZ 레이스에 3년째 참전하는 와키사카 선수.
"대리점에서 참가하는 모터스포츠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는 것에 기쁨을 느낍니다."
"시미즈씨는 세계에서 대결한 세계 제일의 선수입니다. 우리가 참가형 모터스포츠를 하는 가운데 있어서 인재 육성은 큰 의미를 갖습니다. 거기에 시미즈 선수가 참여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합니다."[각주:4]
"지난해에 급히 참전한 도카치 전에서 우연히 시미즈 선수가 처음으로 레이스에 참가했습니다. 당시 시미즈 선수는 굉장히 진지하게 레이스에 임하고 있었는데, 그 모습을 네츠 토요타 도쿄의 스탭이 보고 이번에 제안을 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터스포츠를 계기로 이러한 연결관계가 생기는 것도 중요하죠."
"(개인적으로는) 어떻게든 상위에 들어가고 싶습니다. 이를 위한 비책도 준비하고 있으니까요."
발표회 후, 장래적으로 86/BRZ 레이스 프로클래스를 레이스를 동경하는 아이들이 목표로 삼고 싶은 카테고리로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주이치, 2018년은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한 첫 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꿈꾸던 첫 우승 및 시리즈 챔피언 획득을 지향하는 시기가 될 것이다.
원문 기사에서는 도쿄 도내라고 되어 있지만, 조사 결과 GR Garage 도쿄 와카바야시에서 행사가 진행됨, [본문으로]
清水宏保, 1974년 2월 27일생. 1998 나가노 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500m 금, 1000m 동, 2002 솔트레이크시티 올림픽 500m 은메달리스트 [본문으로]
2017년 7월 30일에 열린 제2라운드 대회 참전. 서킷은 토카치 스피드웨이.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