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의 카니발 후속 그랜드 카니발이 출시됨에 따라 11인승 미니밴 시장에 불을 지필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가 14일 출시한 그랜드 카니발은 올해부터 7-10인승이 승합차에서 승용차로 분류되면서 자동차세가 단계적으로 인상됨에 따라 자동차세 혜택을 위해 외형은 카니발과 같은 CDV(미니밴) 형태를 유지한 채 자체와 실내공간을 넓혀 11인승으로 내놓는 모델이다.
현재 국산차 업체가 시판하는 11-15인승은 현대차의 스타렉스(7, 9, 11, 12인승)와 쌍용차의 로디우스(9, 11인승) 등 2개 모델이 있지만 스타렉스의 경우 차체 형태가 `원 박스(One Box) 카'에서 파생됐다는 점에서 상용차인 소형버스로 분류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랜드 카니발은 승용차에서 비롯돼 CDV로 분류되고 있는 로디우스와 11인승 미니밴 시장을 놓고 격돌을 벌이게 된다. 11인승 미니밴은 자동차세가 연간 6만5천원으로 저렴하고 사업자의 경우 부가세를 환급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인 반면 2종 자동차 운전면허 소지자는 운전할 수 없다는 단점도 갖고 있다.
로디우스의 경우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월평균 700대 정도인 4천169대가 팔렸으며, 이 가운데 11인승이 3천951대로 94.8%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5월 출시후 10일간 11인승 7천40대를 포함해 7천630대 정도의 계약실적을 올렸으며, 연말까지 월평균 1천450대 가량인 1만1천623대가 팔렸다.
이에 비해 그랜드 카니발은 지난 4일부터 사전계약을 받은 결과, 14일까지 1천21대가 계약돼 출시 초기 실적으로는 다소 부진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기아차는 이는 판매가격이 공개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뤄진 실적으로, 출시 이후부터 점차 계약실적이 급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전체 운전면허 소지자의 60% 정도가 1종 면허인 만큼 11인승 시장이 상당히 넓다"며 "경제성 등의 측면에서 11인승이 미니밴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연합뉴스
이형진 기자 vip1007@autodaily.co.kr
국산자동차 5사들이 하반기에도 신차로 한판 승부를 벌인다. 또 수입차업체들도 대규모 신차투입으로 치열한 시장쟁탈전에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내달 신형 소형차 베르나 후속모델 'MC'를 선보인다. MC는 기존 1300cc와 1500cc보다 배기량이 커진 1400cc급과 1600cc급 엔진이 탑재되며 스타일과 실내도 준중형처럼 중후해진다.
현대차는 또, 10월 중순경에 싼타페 후속모델 CM을 출시한다, CM에는 기존 2000cc급 엔진보다 커진 2200cc 급 엔진이 탑재된다.
현대차는 또 11월 경에 소형차 클릭과 중형 쏘나타 디젤모델을 출시, 소형에서 중형에 이르는 디젤승용 라인을 갖출 예정이다.
이에맞서는 GM대우차는 소형차 칼로스 후속모델인 T250을 투입하고 이어 12월 경에는 중형 매그너스 후속 V250을 출시한다. 이에앞서 GM대우차는 9월 경에 칼로스 3도어 해치백모델을 투입한다.
르노삼성차도 SM3 디젤및 신모델로 준중형급시장 선점에 나서며 10월경에는 SM5LPLI엔진으로 택시장 공략에 나선다.
기아자동차도 9월에 중형차 옵티마 후속차종 ‘MG’(프로젝트명)를 투입한다. 이 차에는 신형 쏘나타와 엔진·변속기 등을 함께 사용하고, 1800cc급, 2000cc급, 2400cc급등 3개 모델이 출시된다.
쌍용자동차도 오는 10월 2000cc급 소형 SUV C-100을 투입한다. 이 차는 5인승 SUV로 145마력급 첨단 CRDi엔진이 얹혀진다. 이에앞서 쌍용차는 카이런 2000cc급 모델과 2륜구동형 모델을 투입하는등 SUV시장에 대한 대대적인 공략에 나선다.
수입차업체의 경우, 7월 말에(7월 28일에 투입됐습니다.) 닛산코리아가 고급차 인피니티를 처음으로 투입한다.
국내에 시판되는 닛산차는 Q45와 M35, 그리고 스포츠세단 G35등 3rock종으로 최고급 세단 ‘Q45’는 1억300만원, 중형세단 ‘M35’는 6270만원, 스포츠세단 ‘G35’는 4990만원이다.
이어 닛산코리아는 오는 9월경에는 인피니티의 SUV 모델인 ‘FX’도 선보인다.
또, 메르세데스 벤츠도 12월에 최고급 세단 ‘S클래스’를 완전 변형한 후속차종과 SUV ‘M클래스’ 후속차종도 출시할 계획이다며 폴크스바겐도 10월경 중형 세단 ‘뉴 파사트’를 선보인다. 파사트 시리즈의 6세대 모델이다. 이에 앞서 9월에는 고급세단 페이톤과 SUV 투아렉, 중소형 세단 골프의 디젤 모델을 들여온다.
GM코리아도 오는 11월 미국을 대표하는 스포츠카 ‘콜벳’을 국내에 들여온다. 이 차는 6000㏄급 엔진을 장착했다. 포드코리아는 지난주 대형 세단 ‘파이브 헌드레드’를 출시한 데 이어, 오는 11월 다목적차 ‘프리스타일’을 도입하며 다임러크라이슬러는 오는 8월 픽업트럭 ‘뉴 다코타’를 출시한다. 이어 9월에는 그랜드체로키와 300C의 디젤 모델을 들여올 예정이다.
푸조도 다음달 7인승 다목적 디젤차 807HDi를, 9월에는 2700㏄급 디젤승용차 607 2.7 HDi를 들여오며 페라리는 11월에 4300㏄급 엔진을 장착한 스포츠카 F430을 들여와 3억원 안팎의 가격에 판매할 계획이다. 이밖에 포르셰는 12월에 새로운 스포츠카 ‘캐이맨S’를 국내에 들여와 시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상원 기자 semin4@autodaily.co.kr
인피니티가 계약 개시 두 달만에 무려 100여대가 계약되는 등 초반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28일 전시장 오픈행사에 참석한 SS모터스의 권기연사장은 지난 5월 중순부터 인피니티 5개 모델에 대한 사전계약을 받은 결과 현재까지 100여대의 계약이 성사됐다고 밝혔다.
인피니티의 5개 모델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모델은 중간그레이드인 M35모델로 전체 계약대수의 5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M35모델은 구입가격이 I 그레이드가 6천270만원, P그레이드가 6천550만원, P그레이드에 네비게이션이 장착된 모델이 6천880만원이다.
또, 인피니티 계약자들은 렉서스보다 젊은 계층인 30-40대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특히 렉서스가 여성고객이 많은 반면 인피니티는 남성고객이 많은 편이라고 인피니티측은 전했다.
이상원 기자 semin4@autodaily.co.kr
포르쉐자동차가 오는 2009년에 파나메라라는 FR(후륜구동)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폴크스바겐과 함께 한 프로젝트인 카이엔 SUV와는 달리 파나메라는 포르쉐의 독자적인 모델이다.
포르쉐는 파나메라를 연간 2만대 생산할 계획으로 생산량의 42%정도가 미국으로 갈 것으로 봤다.
파나메라라는 이름은 전설적인 라카레라 파나메리카 장거리레이스에서 따온 것이라고 포르쉐는 밝혔다.
이형진 기자 vip1007@autodaily.co.kr
닛산자동차가 자사의 고급브랜드 인피니티의 M45를 일본에 들여와 토요타의 고급브랜드 렉서스와 한판승부를 벌인다.
요미우리신문은 닛산자동차가 지난 24일 미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고급브랜드 인피니티의 최고급차 M45(배기량 4.5리터. 335마력)를 오는 8월 경 일본에 들여와 신형 푸가라는 이름으로 시판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신형 푸가는, 소음 차이 등에서 M45와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일본 고급차 중 최고마력을 확보할 전망이다.
닛산의 M45 일본시장 투입은 토요타자동차가 오는 8월말에 고급브랜드 렉서스를 일본시장에서 판매하는데 대한 대응조치로 풀이된다.
신형 푸가는 토요타가 렉서스로 300마력이 넘는 고성능 렉서스를 투입할 예정인 점을 감안, 일본의 소음규제를 넘어서지 않는 범위내에서 기존 M45가 갖고 있는 최고마력으로 출력이 조정될 방침이다.
현재 일본고급차의 최고마력은 혼다의 고급모델 아큐라RL로 300마력을 웃돈다.
닛산의 M45는, 미국시장에서의 각종 조사에서, BMW나 메르세데스 벤츠 등 동급차종에 비해 경쟁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M45의 시판가격은 4만6천950달러~4만9천750달러로 신형 푸가는 기존 푸가(배기량 3.5리터)의 3천930만원-4천930만원보다 높은 수준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이상원 기자 semin4@autodaily.co.kr
다임러크라이슬러 코리아가 프리미엄 SUV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리미티드 모델을 오는 8월 1일부터 국내에 시판한다.
크라이슬러 퍼시피카는 지난 5월 서울모터쇼에서 국내 첫 선을 보인 모델로, 럭셔리 세단과 SUV의 장점을 합친 컨셉의 크로스오버 차량이다. 리미티드 모델은 기존 퍼시피카의 최고급형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내 외장 옵션이 적용됐다.
이 차는 앞뒤 범퍼 및 사이드 미러 등이 보디컬러로 적용됐고 고광도 HID 헤드램프가 기본 장착됐다. 또, 외부 디자인뿐만 아니라, 핸들과 기어손잡이에 고품격 원목우드 액센트가 추가됐고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가죽시트가 적용돼 한층 고급스러워졌다.
또, 인클러스터 내비게이션과 뒷좌석 DVD 시스템도 기본 장착됐다. 퍼시피카 리미티드의 시판가격은 5천950만원이다.
크라이슬러 퍼시피카는 전통적인 차종 구분을 파괴하는 세그먼트 버스터로 불리며 SUV의 유연성, 안전성과 함께 럭셔리 세단의 부드러운 승차감을 갖추고 있다.
3.5 리터 V6 엔진을 탑재해 253마력의 강력한 힘을 자랑하며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세단의 리어서스펜션을 적용,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주행감을 선사한다. 또, 3열 6인승 좌석 배치와 운전석 무릎 보호 에어백 등 퍼시피카 만의 독특한 사양이 적용됐다.
이상원 기자 semin4@autodaily.co.kr
기사&사진 제공 : 오토데일리(http://www.autodaily.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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