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정보

스피라 홈페이지에서 퍼온 FAQ

어울림 스피라 홈페이지에서 퍼온 FAQ입니다. 우리도 한번 질문 던져야 되는 것 아닌가 모르겠네요. -_-;;;


1. 성능(Performance)
Q. MR(미드쉽엔진 후륜구동) 스포츠카의 장점이 뭔가요?
A. 스피라의 구동방식인 MR은 Midship Engine Rear Drive의 약자로서 세계 슈퍼카 및 스포츠카에서 통용되는 방식입니다. 즉 엔진은 차량의 중심점에 위치, 구동은 뒷바퀴 굴림방식 입니다. 가장 큰 무게를 차지하는 엔진을 뒤 차축 앞에 배치, 무게 중심을 낮취 코너링시 롤링이 적으며, 가속시 또한 리어에 강력한 구동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또한, 무게중심 쪽에 가깝게 엔진을 배치할 수 있어 스티어링 동작이 빠르게 반응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현재의 레이싱 머신과 스포츠카에 대표적인 엔진 레이아웃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Q. 스피라의 엔진은 몇CC이며, 미션은 몇단인가요?
A. 스피라는 튠업된 V6 2700cc에 슈퍼차져를 적용한 엔진으로 400마력이란 고출력 엔진입니다. 또한 미션은 인피니티(닛산),도요다의 고출력 차량에 적용하는 일본 아이치사의 6단 수동미션을 적용하였습니다.

Q. 스피라S의 0~100km 까지의 도달 시간은 몇 초인가요?
A. 1.1톤의 가벼운 무게에 400마력 슈퍼차저 V6엔진을 장착한 스피라 S 모델의 경우 마력당 무게비 2.93Kg/Hp이라는 경이적인 수치를 기록하며 0~100km 까지의 도달시간 4.8초로서 슈퍼카에 못지 않은 성능을 발휘 합니다.

Q. 스피라는 오토기어는 없나요?
A. 스피라는 현재 수동 6단 모델만 있으며, 오토미션은 추후 개발 예정입니다.

Q. 스피라S에 적용된 슈퍼차져는 무엇인가요?
A. 슈퍼차저(supercharger)는 과급기 방식 중의 하나이며, 엔진의 출력축으로부터 벨트 등을 통해 동력을 공급받아 압축기(컴프레셔)를 구동하여 공기를 압축, 엔진에 공급하여 엔진 출력을 높혀주는 과급기 방식입니다. 엔진으로부터의 배기를 이용하는 배기 터빈식의 과급기(터보차저)와 비교하면 스로틀(엑셀)에 대한 반응이 뛰어나며 저회전 상태에서 과급 효과가 높습니다.

Q. 스피라S의 슈퍼차져는 자체 개발인가요?
A. 스피라S의 슈퍼차져는 스피라 전용으로 설계된 EATON사의 SPIRRA팩으로 V6 2700cc의 내구성을 검증하여 최적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Q. 투스카니와 동일한 엔진과 미션을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성능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가 뭔가요?
A. 스피라S는 v6 2700cc 엔진을 튠업, 슈퍼차저라는 과급기를 적용한 동시에 바디의 카본 경량화, 미드쉽 엔진 후륜구동의 가속시 리어에 강력한 구동력을 전달, 이런 복합적인 요소로 인하여 투스카니와 비교할수 없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Q. 무게가 1,080Kg 정도로 되어 있는데 사실인가요?
A. 스피라 경량화의 핵심은 바로 카본 파이버입니다. 카본 파이버는 탄소섬유를 가리키는 용어로 우주 항공 기술에 폭넓게 사용되는 신소재입니다. 카본 파이버는 탄소섬유를 2,200도에 가열하여 완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산소, 질소, 수소등이 빠져나가 일반 금속에 비해 강도, 내충격성, 내열성이 뛰어나며 무게가 월등히 가볍습니다 가볍고 견고한 카본 파이버 소재의 보디패널 덕분에 스피라S의 무게는 1080Kg으로 일반 소형차급의 경량화를 실현하는데 성공했습니다. 1080kg이라는 무게는 국내 일반 중형차 평균무게보다 약300Kg 가벼울 뿐만 아니라 유럽의 유명 수퍼카들보다도 적게는 200Kg, 많게는 800Kg까지 가벼운 무게입니다. 1.1톤의 가벼운 무게에 400마력 슈퍼차저 V6엔진을 장착한 스피라 S 모델의 경우 마력당 무게비 2.93Kg/Hp이라는 경이적인 수치를 기록합니다.

Q. 스피라 s만이 가지고 있는 다른 슈퍼카와의 차별점 또는 장점이 있나요?
A. 첫째로 뛰어난 경제성입니다. 유지보수가 유리하는 것이죠 스피라는 국산이고 국산부속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슷한 성능의 유럽 유명 슈퍼카들에 비해 유지비용이 매우 적게듭니다. 둘째로 IT 기술의 접목입니다. 어울림그룹내의 IT 회사에서 스피라에 들어갈 카PC 개발에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PC를 그대로 차에 옮길 수 있는 윈도우 기반 카PC입니다. 현재 개발이 완료된 시큐어웍스 카 매니저는 전세계 최초로 전자 공조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로 풀 카본 바디입니다. 초경량, 초강성의 카본 소재를 대한민국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물론 파가니, 코닉세그, 페라리도 풀카본을 쓰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런차들은 가격이 천문학적인 액수죠. 스피라는 그에 반해 가격이 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외장
Q. 외장바디가 카본인데, 스틸보다 강하고 좋은가요?
A. – 스피라의 카본바디는 21세기의 첨단기술의 소재로 경량(light in weight)이면서, 강한 내구성을 바탕으로 아주 높은 인장강도와 탄성율 등의 매우 훌륭한 기계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도성과 열저항성 낮은 열적팽창계수를 가지며, 화학물질에 대한 안정성, 높은 전도성, 낮은 마찰력 등의 매혹적인 성능의 재질입니다. 그리고 양산차의 스틸보다 매우 고가입니다.

Q. 전체도장 말고, 부분 카본(본넷,트렁크등..)을 도장 없이 할 수 있나요?
A. 고객의 외장 색상에 대해 외장 바디 부분(도어,트렁크,보닛등)을 고객의 선택에 따라 맞춤 색상이 가능하며, 리얼 카본을 원하시는 부분까지 주문하실 수가 있습니다.


3. 내장
Q. 스피라의 내장 재질은 카본인가요?
A. 스피라의 인테리어는 센터페시아와 미션플레이트등 리얼 카본 파이퍼로 이루어졌으며, 그외의 도어트림등은 최고급 소가죽으로 장식 되였으며, 가죽 색상은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스피라에 적용 되는 카PC는 어떤 기능이 있나요?
A. Windows XP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일반 PC처럼 사용가능하고 네비게이션, DMB, MP3, Radio, 차세대 광범위 무선 인터넷 형식인 와이브로(WiBro) 무선 인터넷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Car PC는 GUI(Graphics User Interface) 방식으로 작동하는 첨단 HVAC(Heating, Ventilating and Air Conditioning) 공조 시스템입니다. 스피라의 첨단 HVAC 공조 시스템은 자동차의 핵심 제어 모듈인 ECU(Electronic Control Unit)와 연계하여 공조 시스템을 제어하는 어울림모터스 자체 개발 하드웨어와 GUI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4. 서스펜션
Q. 스피라의 서스펜션은 차고 조절이 되나요?
A. 스피라는 가변식 쇼바를 자체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높낮이를 운전자 및 도로의 특성에 맞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최저 지상고는 운전자가 원하시는 만큼 낮게 할 수 있지만 너무 낮게 하시면 차체에 손상을 입을수 있으며, 일반 공도 주행시 한국의 도로사정이 그리 좋지 않는 면을 가만하여 조절 해주시기 바랍니다.


5. 영업
Q. 드리프트 교육이 있나요?
A. 매년 어울림 모터스의 드라이빙 스쿨 진행으로 드리프트 교육이 있을 예정입니다. 아직 정확한 날짜는 잡히지 않았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해드릴 예정입니다. 스피라를 소유하는 고객분께는 교육비가 면제, 무료입니다.

Q. 스피라의 예약판매는 언제인가요?
A. 2008년 6월 23일부터 본격적인 영업 예약 판매가 시작되며, 해당 홈페이지와 보도를 통하여 공지됩니다.

Q. 스피라의 카달로그는 어디서 받아야 되나요?
A. 카달로그는 영업담당자,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우편 발송으로 고객에게 배송 됩니다.

Q. 스피라 제조 공장 견학이 가능한가요?
A. 스피라 광주공장은 현재 생산라인 준비로 한참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견학 일정은 정확히 잡히지 않았지만, 올해 말경 계획을 짜고 있습니다.

Q. 해외 주문도 가능한가요?
A. 물론 해외 주문도 가능하지만, 해당 국가의 인증 및 적용 가능성 여부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야 하므로 영업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이를 검토 받아야 합니다.

Q. 스프라의 베이직 모델은 언제 나오나요?
A. V6 2700cc의 자연흡기 방식 엔진의 스피라 베이직 모델은 2009년도에 출시 계획입니다.

Q. 구형 스피라도 판매 하나요?
A. 프로토 시절의 구형 스피라는 판매되지 않습니다.


6. A/S
Q. 프레임(차대) 손상 시 부분 수리는 어떻게 하나요?
A. 스피라는 각 프론트, 센터, 리어 부분으로 3개의 프레임으로 이어져 각 부분에 대해서 손쉽게 프레임 교체가 가능하고, 각 판매점 및 전국 PROSS 대리점에서 수리하실 수 있습니다.

Q. 차량 사고 시 A/S는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A. 스피라 판매점(역삼점) 및 전국의 PROSS 대리점에서 A/S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세한 AS점의 위치는 홈페이지 상의 AS점 찾기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스피라의 A/S 보증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A/S 보증기간은 공식 판매 시점과 동시에 공표될 것입니다.


7. 안전
Q. 에어백도 없는데 사고 시 안전성은 어떠한가요?
A. 사고위험이 많은 레이싱카에 적용하는 4점식 벨트와 레카로 버킷시트, Safety 신프레임 적용으로 운전석과 동승석의 안전을 사고 시 에어백 없이 안전하게 보호 됩니다. 새시부분은 스포츠카에 적합한 강성을 만들어 내기 위해 마치 동물의 골격을 만들듯 스틸 파이프를 용접해 초경량, 고강성 섀시를 완성했습니다. 탁월한 강성을 기본으로 설계되여 엔진이 운전자 뒤로 물러나면서 전면 충돌흡수 장치들을 더욱 보완시키고 이로 인해 차량 안전성도 향상시킵니다. 그 결과 아무리 심각한 교통사고에도 엔진이 실내공간으로 밀려들어오는 일이 없습니다. 에어백 또한 옵션으로 장착이 가능합니다.


8. 기타
Q. 엔진이 바로 뒤에 있어서 소음이 시끄럽지 않나요?
A. 페라리, 람보르기니, 엘리스등에 MR 방식 차량에 비해 정숙성이 뛰어나며, 바로 뒤에 들리는 엔진음에 한층 MR 드라이빙의 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공 : 어울림모터스 스피라 공식 홈페이지


솔직히 shakur님 말대로 조금 불안불안. 그냥 터보는 람다 엔진으로 해. 이 사람들아. ㄱ-

'Auto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TG LAB - 24시간  (9) 2008.11.03
일본 현지서 공수해온 향후 스포츠카 출시 정보 - 1  (8) 2008.10.05
Spirra S in Topgear  (16) 2008.05.25
드디어 올 것이 왔다!!(스피라 GT)  (12) 2008.01.03
튜닝에 관한 일문일답 A to Z  (9) 2007.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