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설/설정/정보

Mazdaspeed Racing

마쯔다스피드 레이싱(Mazdaspeed Racing)은 일본의 마쯔다자동차에서 관리하는 레이싱팀으로 2005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에 참가한 팀이다.
감독은 현 일본 Super GT에서 금호 볼카노 팀을 맡고 있으며 2004년 수퍼 다이큐에서 마쯔다스피드 팀의 감독을 맡았던 스기우라 토모카즈(杉浦智一)이다.

정식명칭 : 마쯔다자동차 마쯔다스피드 레이싱
본부 : 일본 히로시마현 아키군 후츄정
대표 : 이마키 히사카즈(井巻久一)
중요 선수 : 송재혁, 윤지은
주력 레이싱카 : Mazda RX-8 SE3P, Mazdaspeed Atenza


연혁

오래전부터 모터스포츠에 참전했던 마쯔다는 1997년 마쯔다스피드 법인을 본사로 통합한 후 이렇다 할 레이싱 참전이 없었다. 이런 도중 1998년에 열리기 시작한 그랜드 투어링카 챔피언십인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에 일부 드라이버가 참전을 해왔으나 본사의 지원은 없었다.
때마침 한국 국적으로 한국 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도 잘 알려진 레이서인 송재혁선수가 2005년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에 참가를 하기 위해 기아와 협의했다가 레이싱카의 문제로 참전을 못하게 되자 일본으로 강홍준 감독이 직접 건너가 협의 후 송재혁이 서울에서 레이싱카를 가지고 협상을 했다.
당초 2인 1차라는 특성이 GT 클래스에서만 적용되었지만 송재혁이 1대에 1인을 고집하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내놓은 중재안인 Mazdaspeed Atenza에만 2인 1차를 적용, 코 드라이버를 윤지은이 결정하는 조건으로 송재혁과 윤지은이 팀에 합류할 수 있었다.
이에 2004년 11월, 일본 히로시마 현지에 본부를 설치하고 슈퍼 다이큐 레이싱팀 감독인 스기우라 토모카즈 감독을 감독으로 하고 1991년 Mazdaspeed 팀을 이끌고 르망 24시간에 참전한 바 있는 오오하시 타카요시 감독이 총괄고문을 맡았으며 본사 대외 홍보팀 소속의 나카지마 유키에(中島由紀惠)가 대변인을 맡았다.
2004년 12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컨벤션 홀에서 머신 및 드라이버를 공개했으며 이때 팀 컬러가 공개되었다.

2005년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에 투어링, GT, 하이카에 참가했으며 제조사 종합 11위를 차지, 일본 메이커 가운데에는 혼다 다음으로 최고의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 이는 GT 클래스에서 예상 못한 상위 성적을 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1991년 르망 24시간 우승, 1981년 스파 24시간 레이스 이후의 최고성적을 올린 Mazdaspeed 팀은 2005년 6월 30일부로 팀을 해체했지만 슈퍼 다이큐 레이싱에서 동일한 이름으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멤버

엔트리는 2005년 1월 기준이다.

감독 : 스기우라 토모카즈
총괄고문 : 오오하시 타카요시
대변인 : 나카지마 유키에
총괄 엔지니어 : 키노시타 타카토

드라이버 : 송재혁, 윤지은, 쿠사나기 타케시, 다나카 고로
코 드라이버 : 차은주(윤지은의 코 드라이버)


머신

GT 클래스 : Mazda RX-8 SE3P, Mazdaspeed Atenza
Super Touring - Mazdaspeed Roadster NB8C
New Touring - Mazda Demio


역대 우승 경력

1981년 Spa Francorchamps 24시간 내구레이스 우승
1980년대 IMSA에서 여러차례 우승
1991년 르망 24시간 우승(Mazda 787B, Group C)
2003년 Super Taikyu ST-3 우승(Mazda RX-7 FD3S)


대회 성적

GT 클래스 : 클래스 8, 9위(8위 : RX-8, 9위 : Mazdapseed Atenza)
Super Touring : 클래스 9위
New Touring : 클래스 11위

종합 성적 : 11위


외부링크

일본 Mazda 본사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 조직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