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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설정/정보

기아 프라이드 '피닉스'

기아 프라이드 '피닉스'(Kia Pride 'Phoenix')는 한국의 기아자동차에서 만든 프라이드를 송재혁 선수가 튜닝한 승용차이다.
1996년 KARA 신인왕전 제 2전 당시 송재혁 선수가 이 차로 참가해 2위를 차지했다.

차명 : 기아 프라이드 '피닉스'(Kia Pride 'Phoenix')
제작사 : 한국 기아자동차
튜너 : 송재혁(현 기아 KTR Volcano)
베이스 모델 : 기아 프라이드 왜건(Kia Pride Wagon/Ford Festiva Wagon)
보디 형식 : 5도어 해치백
클래스 : ??
등장 시점 : 1996년
엔진 : 직렬 4기통 1.5리터 싱글터보 140ps
변속기 : 5단 수동
구동방식 : FF
드라이버 : 송재혁


기아 프라이드에 대해

1980년대 자동차 공업 합리화 정책으로 인해 승용차 생산을 중지당한 기아자동차는 198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자동차공업합리화 정책이 언젠가는 철폐될 것이라 생각하고 비밀리에 승용차 개발에 매진하고 있었다.
때마침 일본의 마쯔다(Mazda/マツダ)에서 미국 포드 브랜드로 수출하려던 소형차(리터카) 생산 계획이 포드의 백지화로 암초에 부딪치게 되자 이걸 한국으로 옮겨 이어보기로 했고 1983년 김선홍 사장이 일본을 방문해 야마사키 요시키 사장과 문제의 리터카 개발 및 생산에 관한 기본 합의서에 서명, 1984년 10월에 포드의 부사장이 기아 본사[각주:1]를 방문해 프로젝트 참여를 결정지었다.
이후 1985년 2월 18일 구체적인 모델 형식이 여의도에서 설명회 형식으로 공개되었다.

차종은 1,100cc 및 1,300cc, FF 3door 해치백. 첫해 생산 규모는 연 12만 대로 수출 8.5만대, 내수 3.5만대. 투자 금액은 2.2천 억 원, 양산 시검은 수출용이 1987년 1월, 내수용이 1987년 2월


이후 계획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1987년 1월 14일 기자 시승회를 가졌고 3월 5일 코엑스에서 일반에 공개되었다.

이후 88년의 5도어 모델, 92년의 세단형인 베타와 밴, 96년의 왜건 등을 더해 총 11종의 다양한 라인업을 꾸렸다. 아벨라가 나온 1994년 이후에는 소하리가 아닌 광주 공장으로 옮겨져 생산되었다가 1999년에 리오가 나오면서 2000년 1월을 기해 단종된다.

총 생산 기간은 13년에 총 생산 대수가 147만대로 이 가운데 69만대가 국내에서 팔렸다.

2004년 겨울에는 리오 SF의 후속차가 프라이드란 이름으로 다시 출시되었다.


도입 및 레이싱 활동


장교로 복무하던 송재혁이 1995년 여름 러시아에서 귀국한 후 국내에서 근무하던 도중 1996년 초엽에 프라이드의 가지치기 모델이 등장할 것이라는 정보를 입수,  기아자동차 대리점 직원들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 결과 처음 운전하는 사람에게 알맞은 프라이드라는 정보를 입수, 여러가지 정보를 통해 당시 거금이던 600만원을 주고 구입했다.
구입과 동시에 당시 카레이싱에 뛰어들 생각을 한 송재혁은 다각도로 자료를 수집, 1996년 5월에 열린 신인왕전 제 2전에 프라이드를 몰고 참전했다.
엔진은 당시 아벨라에 얹힌 엔진인 B5-ME 엔진을 이용해 튜닝, 휠마력 기준 최고출력 140마력을 냈다. B5-ME 엔진은 소형, 준중형 차에 얹히는 마쯔다의 엔진으로 기아에서도 아벨라와 세피아에 얹었던 엔진으로 프라이드에 스왑했다.

이 차로 1996년 5월의 KARA 신인왕전에 참가, 우승을 차지 하면서 기아 프라이드로 한 마지막 우승의 주인공이 되었다.


그 이후

이후 진급을 하면서 차도 같이 이동, 참모총장이 된 지금까지 가끔 타고 다녔다. 보디를 한번 잡은 것 외에는 특별히 손을 본 적이 없지만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되면서 다시 꺼냈다. 이때 엔진에 대한 튜닝이 다시 이루어지면서 기반이 되는 엔진이 세피아에 얹힌 B5 DOHC 엔진으로 바뀌었다.


제원

크기 : 3,922×1,605×1,460 (전장×전폭×전고, 밀리미터)
축거 : 2,345밀리미터
트레드 : 1,405/1,385밀리미터
차량중량 : 1,130킬로그램
엔진 : 1,498씨씨 DOHC 4밸브 싱글터보
최고출력 : 170ps@6,200rpm
변속기 : 수동 5단
서스펜션 : 전 후륜 모두 맥퍼슨 
구동방식 : 앞바퀴 굴림(FF)


경력

1996년 KARA 신인왕전 2부 우승


외부 링크

송재혁 선수 홈페이지


  1. 당시 위치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61번지. 현재의 금호 리첸시아 자리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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