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life/Jam Project/LAZY

Jam Project - 강철의 메시아(鋼の救世主(メシア))

강철의 메시아 자켓. 순서대로 엔도 마사아키, 미즈키 이치로, 마츠모토 리카, 카게야마 히로노부, 사카모토 에이조 순이다.




간단한 정보
작사 : 카게야마 히로노부(影山ヒロノブ)
작곡 : 치자와 마사시(千沢 仁)
편곡 : 스도 켄이치(須藤健一)
노래 : 잼 프로젝트(Jam Project)
길이 : 3:51.523
출시 : 2001년 4월 25일
발매사 : 란티스(Lantis)
카탈로그 번호 : LACM-4010
특징 : 플레이스테이션 2용 게임 『슈퍼로봇대전 α 외전』 주제가

참고 : 소개 파트는 경어체를 안 씁니다. 양해해 주십시오.

곡 소개
2000년 7월에 결성된 잼 프로젝트의 제 6번째 싱글 앨범 강철의 메시아(鋼の救世主(メシア))의 타이틀 곡으로 초대 멤버들이 전부 집결해서 부른 두번째 곡이다.[각주:1] 열혈과 박력의 극치로 평가받는 잼 프로젝트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곡으로 초대 멤버들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는 곡으로 2006년에 2기 멤버에 의해 리메이크가 이루어져 이벤트에 참가한 이들에게 모두 제공된 바가 있다. 싱글 앨범에는 엔딩곡인 Power도 동반 수록되었으며 2002년 3월에 나온 베스트 앨범인 JAM Project BEST COLLECTION BEST Project에도 수록.

가사는 전 레이지의 멤버였던 카게야마 히로노부가, 곡은 알파 외전의 음악을 담당한 치자와 마사시가 맡았으며 편곡은 카게야마 히로노부와 오랫동안 알고 지내왔던 스도 켄이치가 담당했다.

가사는 접어 놨으니 펴 보세요.



가수 소개
잼 프로젝트는 지난 2000년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주제가에 기성 가수들의 노래를 사용하는 '타이업'이 많아지는 현상에 반발하여,'21세기에도 애니송[각주:2]의 혼을 남기고 싶다'는 미즈키 이치로의 제안으로 결성된 프로젝트 그룹이다. 정식명칭은 'Japan Animationsong Makers Project'로 현재는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및 여러 애니메이션, 게다가 특수촬영물의 주제가를 맡고 있는데 최근 들어 개구리 중사 케로로의 주제가를 맡으면서 많은 이들을 충격으로 몰아넣었다.[각주:3]
2000년 결성 이후 멤버의 변동이 심했는데 결성 당시의 멤버는 다음과 같다.

미즈키 이치로(水木一郎), 카게야마 히로노부(影山ヒロノブ), 엔도 마사아키(遠藤正明), 마츠모토 리카(松本梨香), 사카모토 에이조(さかもとえいぞう)

미즈키 이치로 같은 경우는 마징가 Z, 그레이트 마징가, 메칸더 V, 콤바틀러 V 등의 주제가를 맡아 이미 애니송 계의 큰 형님이란 칭호로 불리고 있었고 카게야마 히로노부는 1977년 레이지라는 록 밴드로 데뷔했으며 조인전대 제트맨이라는 곡으로 일본 골든디스크 대상에서 상을 받는 영광[각주:4]을 누린 가수이다. 특히 그의 인맥은 이미 일본 록/메탈 계에서도 유명한데 이노우에 슌지가 프로듀스를 맡고 코노 요고, 스도 켄이치, Soul Toul 등이 그의 라이브에 참가할 정도면 이미 그 실력은 입증된 셈이었다.

또한 여성 멤버였던 마츠모토 리카는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의 주제가로 애니송 최초 밀리언셀러를 기록함과 동시에 최다 싱글판매 기록을 가지고 있었으며 사카모토 에이조는 일본의 헤비메탈 밴드 Anthem의 리더이자 애니메이션 주제가를 헤비 메탈로 편곡해서 부르는 그룹인 애니메탈의 보컬이기도 했다. 사카모토 에이조는 특이한 이력을 가진 것으로도 유명한데 한때 안경점 및 택시 운전을 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용자왕 가오가이거의 주제가를 부른 엔도 마사아키가 합류해서 총 5명의 멤버가 활동을 감행했다.

그러나 프로젝트 그룹이란 특성상 멤버 교체가 종종 있었는데, 2002년 8월 미즈키 이치로가 건강 사정 및 스케쥴 문제로 비상근을 선언, 이에 그보다 2달 앞선 2002년 6월에 애니메이션 원피스의 주제가를 부른 키타다니 히로시(きただにひろし)가 새로이 합류했다. 그런데 당시 키타다니 히로시는 원피스의 주제가인 We Are(ウィーアー!)를 제외하면 딱히 입지가 좋은 상황이 아니었으며[각주:5] 또한 당시 사카모토 에이조는 애니메탈의 활동 뿐 아니라 해체한 Anthem이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재결성했고 게다가 본인의 솔로 활동 등이 겹치면서 활동에 차질을 빚게 되자 결국 2003년 3월에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졸업 선언을 하나 기회가 되면 라이브에 참가하면서 우정을 과시하고 있다.[각주:6]

이에 2003년 3월 두명의 멤버를 새로이 보충하게 되는데 한명은 전 허밍버드의 멤버이자 마크로스 7의 주인공 넥키 바사라의 노래 파트를 맡았던[각주:7] 후쿠야마 요시키(福山芳樹)였고 또 한명은 소녀혁명 우테나와 슬레이어즈의 주제가로 당시 절정의 인기를 구가하던 오쿠이 마사미(奥井雅美)였다.

사실 후쿠야마 요시키는 그렇다 치더라도(성량이라든가 그 이전의 경력이라든가 여러가지를 따져볼 때 어떻게 보면 그의 위치는 사카모토 에이조를 대체할 수 있는 위치였다.) 오쿠이 마사미의 합류는 충격 그 자체였는데 스타차일드 및 킹레코드의 간판 가수였던 오쿠이 마사미는 상당한 성량 및 라이브 실력, 게다가 직접 작사 및 작곡에 프로듀스를 하는 올라운드 플레이어로서 유능한 위치에 있었다. 사실 카게야마 히로노부도 원래는 작사 및 작곡이 많았지만 오쿠이는 이것을 한단계 더 뛰어넘는 위치에 있었다. 특히 오쿠이 마사미는 당시 성우였던 오우미 토모에(통칭 오미 토모에)를 자신이 진행하는 방송을 통해 가수로 데뷔시킬 정도로 상당한 수준에 있던 것이다.[각주:8]

재미있는 사실은 오쿠이의 프로필인데 오쿠이 마사미는 어렸을 당시 레이지의 팬이었다고 한다. 레이지는 1977년부터 1981년까지 활동했고 1998년에서 현재도 활동중인 록 밴드로 카게야마 히로노부가 중추가 된 밴드였다.

2005년. 잼 프로젝트는 세계 무대에 진출하기 위해 월드 오디션을 계획한다. 전세계에서 100명이 신청을 했는데 놀랍게도 이 안에는 한국인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 한국인이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본 필자는 잘 했다고 판단된다. 그리고 존경스럽다고 생각한다. 오디션에서 합격한 이는 브라질의 히카르도 크루즈(Ricardo Cruz, ヒカルド・クルーズ)로 브라질 상파울로에 거주하는 인물이었다. 그는 일본의 만화 및 음악 같은 것을 포르투갈어로 번역하는 번역가였고 브라질의 애니메이션 관련 행사에서 자주 일본 애니메이션의 주제가를 부르는 인물이었다. 브라질과 일본의 거리를 생각해 볼 때 현실적으로 정규 멤버로 활동하기 힘들지만 틈 나면 라이브 및 레코딩에 참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볼 때 진정 그의 열정을 느낄 수 있다.

멤버 체제에 변화가 없던 2006, 2007년을 지나 2008년, 일본 투어를 마친 4월에 초대형 사건이 또 하나 터졌다. 잼 프로젝트의 원년 멤버로 활동해왔던 마츠모토 리카가 돌연 휴식을 선언했다. 그러나 여러가지 정황으로 보건데 이는 잼 프로젝트만의 활동을 쉬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그 이후 마츠모토 리카는 두장의 싱글을 더 냈고 성우로도 활동했는데 잼 프로젝트 활동을 하면서 제대로 하지 못했던 일이기에 그녀로서도 휴식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2005년 이후 전세계로 나간다라는 계획을 품고 멤버들이 해외 활동을 전개했으며 2008년에는 이것을 구체화 한 월드 투어를 전개, 9월 20일, 잼 프로젝트 멤버들이 전부 한국에 와 공연을 가졌으며(홍대 롤링홀) 2009년 5월 16일에도 한국에서 공연을 가졌다.(멜론 엑스)

2000년 결성 이래 흔히 1기, 2기를 이야기 하는 팬들이 있는데 흔히 1기는 2000년 결성부터 2002년 미즈키 이치로의 비상근 선언까지를 1기로 보고 있고 2기는 2003년 3월 사카모토 에이조의 탈퇴 및 오쿠이 마사미, 후쿠야마 요시키의 가입 이후를 보고 있다. 좀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1기 : 2000년 7월~2002년 8월(2002년 6월 : 키타다니 히로시 합류, 동년 8월 : 미즈키 이치로의 비상근 선언)
1.5기 : 2002년 8월~2003년 3월(2003년 3월 : 사카모토 에이조의 탈퇴 및 오쿠이 마사미, 후쿠야마 요시키의 합류)
2기 : 2003년 3월~2008년 4월(2008년 4월 7일 : 마츠모토 리카의 활동 중지 선언)
2.5기 : 2008년 4월~

멤버
1기 : 미즈키 이치로, 카게야마 히로노부, 엔도 마사아키, 사카모토 에이조, 마츠모토 리카
1.5기 : 카게야마 히로노부, 엔도 마사아키, 사카모토 에이조, 마츠모토 리카, 키타다니 히로시
2기 : 카게야마 히로노부, 엔도 마사아키, 마츠모토 리카, 키타다니 히로시, 오쿠이 마사미, 후쿠야마 요시키
2.5기 : 카게야마 히로노부, 엔도 마사아키, 키타다니 히로시, 오쿠이 마사미, 후쿠야마 요시키

한국내 라이브
2006년/2007년 : 카게야마 히로노부, 엔도 마사아키
2008년 : 미즈키 이치로 및 키타다니 히로시의 라이브(1월), 잼 프로젝트 월드 투어(9월)
2009년 : 잼 프로젝트 월드 투어(5월)


참고 : 최근에 내놓은 타이틀곡은 Rescue Fire이며 현재 수호신-The Guardian-(守護神-The Guardian-)의 출시가 임박한 상태로 수호신-The Guardian-의 출시는 2009년 8월 5일이다.

자료 : 여러 인터넷 자료 및 위키피디아. 가사는 잼프 국내 팬 페이지에서 구했다.
  1. 첫 곡은 SOULTAKER였으나 이 곡은 란티스에서 나온 것이 아닌 빅터 엔터테인먼트에서 나온 것이다. [본문으로]
  2. 애니메이션 노래 [본문으로]
  3. 제 36번째 싱글 헬로 다윈!~호기심은 즉시~(ハローダーウィン!〜好奇心オンデマンド〜) [본문으로]
  4. 1991년 일본 골든디스크 대상 앨범상 학예 부분. [본문으로]
  5. 가면라이더 류우키의 엔딩 주제가를 불렀다고는 하나 오프닝을 마츠모토 리카가 부른 것에 비하면 좋은 상황은 아니었다. 게다가 마츠모토 리카는 가면라이더 시리즈 역사상 최초의 여성 보컬로 이름을 올렸다 [본문으로]
  6. 사카모토 에이조는 현재 Anthem을 중심으로 활동 중 [본문으로]
  7. 넥키 바사라의 성우는 칸나 노부토시 [본문으로]
  8. 오우미 토모에(오미 토모에, 近江知永)는 1982년 10월 13일 일본 사이타마 출신으로 처음에는 성우로 출발했다. 이후 오쿠이 마사미가 진행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인 『오쿠이 마사미 O-Live』에서 열린「애니멜로믹스 오디션」에서 우승함에 따라 오쿠이의 프로듀스 하에 싱글 「우타카타」로 2004년에 가수 데뷔했다. 현재 그녀의 가수 활동 소속사가 evolution인 것은 이러한 연유에 의한 것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