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오늘 낮에 공개한 2007 EOTY 수상 엔진 가운데 올해 3개 부분에서 영광을 차지한 BMW사의 직렬 6기통 3리터 트윈터보 엔진에 관한 기사입니다.

세계 최대의 엔진 컨테스트인 ‘인터내셔널 엔진 오브 더 이어 2007’에서 BMW의 3.0 리터 트윈 터보 가솔린엔진이 올해의 엔진 상을 획득하였다. BMW는 세계 30국, 62명의 저명한 저널리스트(한국대표로는 글로벌오토뉴스의 채영석 국장)둘이 선정하는 ‘인터내셔널 엔진 오브 더 이어 2007’의 영광을 3년 연속으로 획득한 것. 올해의 엔진상을 수상한 BMW 3.0 리터 트윈 터보 가솔린엔진은, 호평을 얻고 있는 BMW 3 시리즈의 모든 바리에이션에 탑재되고 있다. 트윈 터보 기술을 탑재한 세계 최초의 직렬 6 기통 엔진이 ‘베스트 뉴 엔진 오브 더 이어 2007’을 획득했으며 또한 2.5~3.0 리터 클래스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엔진은 225kW/306bhp의 강력한 출력과 높은 효율성을 겸비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U기준에 준거한 BMW 335i쿠페의 평균 연료 소비 레벨은 100km 당 9.5 리터(10.5km/L)로서, 같은 클래스 모델의 평균연비보다 낮은 수준.
게다가 BMW M5 및 M6에 탑재되고 있는 V10 고성능 엔진이 2개부분에서 수상을 했다. 5 리터 507마력의 파워 패키지는, 2년 연속으로 ‘베스트 퍼포먼스 엔진 오브 더 이어’를 획득했으며 4.0리터 클래스에서는 1위에 차지했다. 이 엔진은 2005년과 2006년에도 ‘인터내셔널 엔진 오브 더 이어’의 영광을 차지한 엔진.
2.0에서 2.5 리터 클래스에서는 BMW Z4로드스터 2.5si 와 X3 2.5si에 채용되고 있는 밸브 트로닉을 탑재한 2.5리터의 6기통 가솔린엔진이 수상했다. 2001년부터 적용되어 지금까지 몇백만대의 차량에 탑재되어 온 가변 밸브 제어에 의해 160Kw, 218마력을 실현하였다.
1.4에서 1.8 리터 클래스에서는 128 kW, 175마력을 자랑하는 MINI Cooper S에 탑재된 1.6리터 터보 엔진이 1위를 차지했다. 이 엔진은 BMW Group와 PSA 푸조 시트로엥이 공동 개발한 것으로, 양 회사의 브랜드 특색에 맞추어 여러가지 모델에 탑재되고 있다. 이 4 기통 엔진에는 혁신적인 트윈 스크롤 터보 기술, 직분시스템이 새롭게 탑재되고 있다.
아래는 올해 수상작 리스트.
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 Awards 2007: Winners
●Best New Engine of 2007
BMW 3-litre Twin-Turbo (335i)
●Best Fuel Economy
Toyota 1.5-litre Hybrid Synergy Drive (Prius)
●Best Performance Engine
BMW 5-litre V10 (M5, M6)
●Sub 1-litre
Toyota 1-litre (Aygo, Yaris, Peugeot 107, Citroën C1)
●1-litre to 1.4-litre
Volkswagen 1.4-litre TSI Twincharger (Golf, Touran, Jetta)
●1.4-litre to 1.8-litre
BMW-PSA 1.6-litre Turbo (MINI, Peugeot 207)
●1.8-litre to 2-litre
Volkswagen 2-litre Turbo (Golf, Audi A3, A6, SEAT Leon, Skoda Octavia)
●2-litre to 2.5-litre
BMW 2.5-litre (325, 525, X3, Z4)
●2.5-litre to 3-litre
BMW 3-litre Twin-Turbo (335i)
●3-litre to 4-litre
Porsche 3.6-litre Turbo (911)
●Above 4-litre
BMW 5-litre V10 (M5, M6)
●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 2007
BMW 3-litre Twin-Turbo (335i)
기사&사진 제공 : 글로벌 오토뉴스

세계 최대의 엔진 컨테스트인 ‘인터내셔널 엔진 오브 더 이어 2007’에서 BMW의 3.0 리터 트윈 터보 가솔린엔진이 올해의 엔진 상을 획득하였다. BMW는 세계 30국, 62명의 저명한 저널리스트(한국대표로는 글로벌오토뉴스의 채영석 국장)둘이 선정하는 ‘인터내셔널 엔진 오브 더 이어 2007’의 영광을 3년 연속으로 획득한 것. 올해의 엔진상을 수상한 BMW 3.0 리터 트윈 터보 가솔린엔진은, 호평을 얻고 있는 BMW 3 시리즈의 모든 바리에이션에 탑재되고 있다. 트윈 터보 기술을 탑재한 세계 최초의 직렬 6 기통 엔진이 ‘베스트 뉴 엔진 오브 더 이어 2007’을 획득했으며 또한 2.5~3.0 리터 클래스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엔진은 225kW/306bhp의 강력한 출력과 높은 효율성을 겸비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U기준에 준거한 BMW 335i쿠페의 평균 연료 소비 레벨은 100km 당 9.5 리터(10.5km/L)로서, 같은 클래스 모델의 평균연비보다 낮은 수준.
게다가 BMW M5 및 M6에 탑재되고 있는 V10 고성능 엔진이 2개부분에서 수상을 했다. 5 리터 507마력의 파워 패키지는, 2년 연속으로 ‘베스트 퍼포먼스 엔진 오브 더 이어’를 획득했으며 4.0리터 클래스에서는 1위에 차지했다. 이 엔진은 2005년과 2006년에도 ‘인터내셔널 엔진 오브 더 이어’의 영광을 차지한 엔진.
2.0에서 2.5 리터 클래스에서는 BMW Z4로드스터 2.5si 와 X3 2.5si에 채용되고 있는 밸브 트로닉을 탑재한 2.5리터의 6기통 가솔린엔진이 수상했다. 2001년부터 적용되어 지금까지 몇백만대의 차량에 탑재되어 온 가변 밸브 제어에 의해 160Kw, 218마력을 실현하였다.
1.4에서 1.8 리터 클래스에서는 128 kW, 175마력을 자랑하는 MINI Cooper S에 탑재된 1.6리터 터보 엔진이 1위를 차지했다. 이 엔진은 BMW Group와 PSA 푸조 시트로엥이 공동 개발한 것으로, 양 회사의 브랜드 특색에 맞추어 여러가지 모델에 탑재되고 있다. 이 4 기통 엔진에는 혁신적인 트윈 스크롤 터보 기술, 직분시스템이 새롭게 탑재되고 있다.
아래는 올해 수상작 리스트.
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 Awards 2007: Winners
●Best New Engine of 2007
BMW 3-litre Twin-Turbo (335i)
●Best Fuel Economy
Toyota 1.5-litre Hybrid Synergy Drive (Prius)
●Best Performance Engine
BMW 5-litre V10 (M5, M6)
●Sub 1-litre
Toyota 1-litre (Aygo, Yaris, Peugeot 107, Citroën C1)
●1-litre to 1.4-litre
Volkswagen 1.4-litre TSI Twincharger (Golf, Touran, Jetta)
●1.4-litre to 1.8-litre
BMW-PSA 1.6-litre Turbo (MINI, Peugeot 207)
●1.8-litre to 2-litre
Volkswagen 2-litre Turbo (Golf, Audi A3, A6, SEAT Leon, Skoda Octavia)
●2-litre to 2.5-litre
BMW 2.5-litre (325, 525, X3, Z4)
●2.5-litre to 3-litre
BMW 3-litre Twin-Turbo (335i)
●3-litre to 4-litre
Porsche 3.6-litre Turbo (911)
●Above 4-litre
BMW 5-litre V10 (M5, M6)
●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 2007
BMW 3-litre Twin-Turbo (335i)
기사&사진 제공 : 글로벌 오토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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