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사/개인적 이야기

1948년 8월 15일, 이날은 건국일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최초 관보에서 1948년=대한민국 30년으로 표기
제헌 헌법은 기미 독립선언으로 인해 건국한 나라이며 48년을 재건한 해로 표기

Sephia's Auto Reearch

대한민국 30년 9월 1일이라 명시된 1948년 9월 1일자 제 1호 관보


다음에서 어느 분이 올리신 관보란다.
제헌헌법을 알리기 위해 1948년 9월 1일에 나온 관보인데, 뭔가 이상하지 않은가?

그렇다. 눈치를 채셨다면 알겠지만 이 관보는 서력 표기를 쓰지 않고 대한민국 30년으로 연호를 표기함으로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1919년 상해임시정부로부터 보고 있었다.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절로 잡았다면 대한민국 1년이라 적지. 어디 대한민국 30년이라고 하겠나?
그럼으로 건국절 운운하는 인간은 전부 다 북한으로 보내 아오지에 가둬도 시원찮을 것들이다.(웬 또....;;;)

Sephia's Auto Reearch

관보를 확대한 사진


제헌 헌법이 어떻게 시작되는지 한번 보자!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들 대한민국은 기미삼일운동으로 대한민국을 건립하여 세계에 선포한 위대한 독립정신을 계승하여 이제 민주독립국가를 재건함에 있어서 정의인도와 동포애로써.....(중략)

8월 15일은 이 나라가 다시 빛을 본 날이며 광복절이다.(그게 그거다. -_-;;;)
또는 대한민국을 다시 건설한 날이다. 말 그대로 재건일이란 말이다! 건국절? 웃기는 소리 마라. 차라리 재건일이라면 나도 수긍하겠다. -_-;;;;

대한민국이 처음으로 나온 시기는 1919년 4월 13일이다. 임시정부 수립을 전세계에 선언한 날이다.
그렇게 따지면 2008년=대한민국 90년이다.(대한민국 건국 89년이라고도 하는데 필자는 그냥 연호로 따져서 90년으로 볼란다)

아니, 단군왕검께서 이 나라를 처음 세운지 4341년이 될 것이다.
왜냐고? 한국의 역사에서 처음으로 탄생한 나라가 바로 고조선이기 때문이다. 물론 그 이전의 선사시대도 있지만 정식적인 국가는 고조선으로 시작해야 할 것이다.

Sephia's Auto Reearch

1948년 8월 15일은 건국일이 아니라 정부의 수립을 국민과 함께 축하하는 날이었다.


Sephia's Auto Reearch

초기 상해 임시정부의 요인들


Sephia's Auto Reearch

임시정부 요인분들



개념없이 건국절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이 말을 던져주고 싶다. 본인이 다니는 대학교 교수님과 어느 언론이 인터뷰한 것이다.

이에 대해 단국대 한시준 교수(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 연구소 소장)는 "8.15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자는 주장을 제기하는 쪽은 일제가 한국을 식민지 지배한 것이 한국이 근대화 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보는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는 뉴라이트계열 측이 주최가 되고 있다"며 "건국의 역사를 왜곡시키는 것은 결과적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에서 보면 대단한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한 교수는 이어 "정부가 270억 예산을 들여 건국 60년 사업을 하고 있지만 국가적으로 큰 행사를 하고 국경일 이름을 바꾸는데 있어 근거와 논리가 없다"며 "대한민국 건국 60년 기념사업 가운데 어떤 학술회의에서도 근본적으로 대한민국의 국호가 언제 정해졌는 지 등에 대해 논의를 하는 부분은 없다"고 밝혔다.

한 교수는 또 "임시정부 역사를 인정하지 않고 대한민국의 건국 역사를 60년이라고 하면 북한의 정통성을 높여주고 북한의 역사 논리에 휘말리고 동조하는 것이다. 건국 60년을 주장하는 세력들은 결국 큰 함정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며 역사를 제대로 세워야 함을 강조했다.

건국절 운운 또 하는 그런 썩은 머리는 그냥 북한이나 일본으로 보내버리자. 아, 북한 가면 적대계층으로 분류되서 수용소 행이구나.
역사/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는 건국절 운운 여기서 끝내고 멍청한 정부 욕이나 해 달라.

경제 살리고 국민 화합시키겠다고?
웃기는 소리 마라.

내각은 강부자, 고소영에 친일 뉴라이트.
경제는 밑도 끝도 없는 추락
외교는 동네북.
자기 지지하는 고소영 강부자 친일 뉴라이트 2%와
정상적인 국민 98%의 양극화

그냥 이 나라 떠나라. 국민들이 불쌍하다.

단기 4341년 8월 17일
서기 2008년 8월 17일
대한민국 90년 8월 17일



본 글은 이곳의 자료를 기반으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