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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설정/정보

기아 KTR 볼카노

기아 KTR 볼카노(Kia KTR Volcano)는 한국의 기아자동차에서 관리하는 자동차 레이싱팀으로 일본 슈퍼 GT와 한국 GT 챔피언십, 한국 RV 챔피언십을 비롯한 자동차 경주에 참가하고 있는 카레이싱팀이다. 기존에 있던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팀(Kia Technical Racing Team)과 기아 볼카노(Kia Volcano)가 2005년 1월 1일을 기해 통합한 레이싱팀이다.

본부는 경기도 화성에 있으며 1993년 한국모터챔피언십 챔피언인 강홍준 선수가 감독을 맡고 있다.

정식명칭 : 기아자동차 테크니컬 레이싱팀 볼카노
본부 :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대표 : 정의선
중요 선수 : 송재혁, 박준혁
주력 레이싱카 : 기아 쎄라토 R, 기아 뉴엘란


연혁

1.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팀(Kia Technical Racing)
기아자동차의 레이싱팀으로 본래 존속했던 팀은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팀이었다.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팀은 기아자동차의 운전교실 멤버들이 중추가 되어서 만든 카레이싱팀으로 1994년 2월에 창립되었다. 창립과 동시에 당시 세피아로 국내 레이싱에 참가, 당시 대우의 씨에로나 현대의 스쿠프, 엘란트라와 격돌해 상당한 수준의 성적을 남겼다.
1995년 WRC 호주 랠리에서 비개조 부분에 세피아가 참전할 당시 세피아로 나선 박정룡 감독의 서포트를 담당하기도 했으며 국내 레이싱에서 현대자동차의 독주를 막는데 노력했던 팀이었다. 1997년 기아그룹이 부도나면서 헤체되면서 팀에 대한 지원도 거의 중단되는 일이 발생해 그 이후의 성적은 좋지 못했다.
현대자동차에서 인수한 후 투자가 다시 이뤄졌으나 이전보다는 못하다는 평이 나온 도중 2002년 GM대우가 레이싱팀을 창단함에 따라 지원이 다시 이루어졌으나 2003년, 기아자동차가 현대 오일뱅크 레이싱팀을 인수하여 만든 기아 볼카노로 인해 팀이 두개가 되면서 문제가 발생, 팀 통합이 이루어졌다.

2. 기아 볼카노(Kia Volcano)
1995년에 설립된 카레이싱팀 오일뱅크 레이싱팀을 전신으로 하고 있다. 오일뱅크 레이싱팀은 1995년 창설이래 국내 레이싱에서 최고의 위치에 있던 카레이싱팀으로 유명했다.
장순호, 이승진, 오일기 등을 배출한 명문 카레이싱 팀이었지만 2000년대 들어오면서 자금사정이 상당히 안좋아졌고 특히 2002년 GM대우 레이싱팀에 밀리면서 하락세가 눈에 띄면서 팀 해체 설이 나오기 시작했다. 여기에 최대 스폰서인 현대오일뱅크의 인수 포기로 인해 사실상 팀 해체에 놓였지만 기아자동차에서 선수단 및 스탭을 완전히 인수함으로서 2003년 1월에 창단하게 되었다.
창단 이후 기존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과의 통합 문제로 여러 이야기가 오고 갔고 2004년 오프 시즌동안 상의한 결과 2005년 1월 1일을 기해 통합하기로 결정, 구 오일뱅크의 잔재는 완전히 사라졌다.

3.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 볼카노(Kia Technical Racing Volcano)
2004년 오프시즌동안 양 측간의 대표가 회동을 해 통합을 결정한 팀. 2005년 시즌 개막과 동시에 참전을 선언했다. 통합 방식은 1:1 통합으로 이뤄졌지만 코칭 스태프는 기존 기아 볼카노의 감독이던 강홍준 감독이 통합 감독을 맡는 선에서 변동되었다.


현 멤버

본 멤버진은 2005년 1월 1일 기준이다.[각주:1]

코칭 스태프
감독 : 강홍준
수석코치 : 김유라
코치 : 최수한, 강석호
치프 메카닉 : 백성기
팀 주장 : 송재혁

드라이버
S-GT : 송재혁, 박준혁
GT : 윤지은, 박하연, 최길수, 유민환, 한호경, 강민혁, 조정윤, 최태환, 우에다 타카히로(上田孝宏)
(최태환과 우에다 타카히로는 일본 Super GT에 참가하고 있다.)
RV 챔피언십 : 도기수, 하재호
포뮬러 : 조영철, 요시노 타카후미(吉野貴文)
랠리 : Ralph Gates, Patrick Dante, 송경준
투어링 : 김영준, 최혜영, 이나희, 최경호, 유길석, 유하나
(김영준, 최혜영, 이나희 - 투어링 A//최경호, 유길석, 유하나는 투어링 B)


레이싱카

S-GT : 기아 뉴 엘란
GT : 기아 쎄라토
투어링 A/B : 기아 뉴 프라이드
RV 챔피언십 : 기아 쏘렌토/기아 뉴 스포티지
랠리[각주:2] : 기아 쏘렌토


우승 경력

1)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
1994년 한국모터챔피언십 우승
1995년 한국모터챔피언십 준우승
1997년 한국모터챔피언십 준우승[각주:3]
1999년 한국모터챔피언십 우승
2000년 파리-다카르랠리 완주(스포티지)/한국모터챔피언십 3위
2001년 파리-다카르랠리 완주(미주본부/스포티지)/한국모터챔피언십 4위
2002년 한국모터챔피언십 5위
2003년 KMRC GT 챔피언십 메뉴팩쳐 3위, 드라이버 2위
2004년 KMRC GT 챔피언십 드라이버 랭킹 3위, 메뉴팩쳐 3위

2) 기아 볼카노
(기아 볼카노의 경력에는 오일뱅크도 포함한다.)
1995년 한국모터챔피언십 우승
1996년 한국모터챔피언십 우승
1997년 한국모터챔피언십 우승
1998년 한국모터챔피언십 준우승
1999년 한국모터챔피언십 준우승
2000년 한국모터챔피언십 우승
2001년 한국모터챔피언십 준우승
2002년 한국모터챔피언십 4위
2003년 KMRC GT 챔피언십 메뉴팩쳐 준우승
2004년 KMRC GT 챔피언십 드라이버, 메뉴팩쳐 통합 우승



역대 레이싱카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팀 볼카노는 기존의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팀과 기아 볼카노의 통합팀인 관계로 다른 팀 대비 레이싱카의 역사가 복잡한 편에 속한다. 아래는 레이싱카 변화표다.

GT Class
구 볼카노(원 오일뱅크)계 - 1995년 현대 스쿠프로 시작, 이후 1996년에 베타 엔진을 얹은 티뷰론이 출시되면서 티뷰론으로 갈아탄다. 이때 성우 인디고와 함께 티뷰론 전성시대를 열면서 맹 활약. 1998년 터뷸런스가 나온 후에는 터뷸런스와 티뷰론이 동시에 쓰였다. 2001년 GK 투스카니가 등장하면서 투스카니로 대교체, 2002년까지 투스카니로 활약한다. 그러나 모기업인 오일뱅크의 자금난으로 인해 2003년 시즌 직전에 기아자동차에 인수되면서 2003년 시즌 한해간 프라이드 R 및 투스카니로 팀이 움직였다.

구 KTR계 - 1994년, 기아 세피아로 데뷔, 콩코드에 얹힌 2.0X 139마력의 엔진을 개조해서 참전했다. 1994년 시즌 챔피언을 차지했으나 1995년 이후 오일뱅크에 의해 전세가 밀렸다. 1996년 콩코드의 후속기인 크레도스가 출시되면서 크레도스의 엔진을 레이싱용으로 개조한 엔진을 얹어 참전했다. 1997년 세피아 2로 참가했다가 그해 슈마가 출시되면서 1998년 시즌을 쉬고 슈마로 교체, 회사가 부도난 와중에도 모터스포츠에 대한 열정만은 꺾이지 않는 듯 1999년 한국 모터챔피언십에서 오일뱅크를 격파하고 우승했다.이후 2001년 시즌에는 슈마에서 돌연 스펙트라 윙으로 교체해 참전, FE 엔진으로서는 마지막 출격이 되었다.

2004년부터 양 팀 모두 머신이 쎄라토 R로 교체되었다.

투어링
1) 투어링 A
현대 엑센트(1995) - 현대 아반떼(1996~2000) - 현대 아반떼 XD(2000~2003)     ┐
                                                                                                             ├ 기아 프라이드 R(2004~)
기아 아벨라(1994~1996) - 기아 세피아(1997~2001) - 기아 스펙트라 윙(2002~) ┘

2) 투어링 B
현대 엑센트(1995~1999) - 현대 베르나(2000~2003)                             ┐
                                                                                                    ├ 기아 프라이드(2004~)
기아 프라이드(1994) - 기아 아벨라(1995~2000) - 기아 리오(2001~2003) ┘


국제대회 참가

송재혁 - 2001년, 2002년, 2005년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 참전, 2005년 GT Class 8위(차량 : Mazda RX-8 SE3P)
윤지은 - 2005년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 참전, GT Class 9위(차량 : Mazda Mazdaspeed Atenza GG3P)

본사 차원에서 최태환 및 우에다 타카히로(일본 니가타 출신)이 Super GT에 참가하고 있으며 현대기아 볼카노로 아반떼 에볼루션이 참가하고 있다.


팀 스폰서

기아자동차 - 모기업인만큼 실질적인 자금력을 대고 있다.
금호타이어 - 기아 KTR 볼카노와 합작으로 레이싱 타이어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금호는 기아 KTR Volcano 팀 외에도 펠롭스에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는 상황. 김한봉 선수는 오래전부터 금호타이어로 참전해왔다.
Puma - 팀 복장 담당. 스포츠 의류 브랜드로 기아 KTR Volcano와 의류 계약을 체결했다.
이외의 스폰서로 본부가 위치한 화성시청이나 서스펜션 개발에 참가한 일본의 DG-5, 그리고 각 선수에 따라 다른 스폰서가 붙는 경우도 있다. 일본 경주에서는 Avex와 반다이가 스폰서로 등재되어있다.


외부링크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한국모터챔피언십 챔피언
시작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
1994
현대 오일뱅크
1995~1997


한국모터챔피언십 챔피언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
1994
현대 오일뱅크
1995~1997
성우 인디고
1998


한국모터챔피언십 챔피언
성우 인디고
1998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
1999
현대 오일뱅크
2000


한국모터챔피언십 챔피언
기아 테크니컬 레이싱
1999
현대 오일뱅크
2000
성우 인디고
2001


KMRC GT 챔피언십 메뉴팩쳐 챔피언
GM대우 DRITI
2002~2003
기아 볼카노
2004
-


※ 원문 작업 일자 : 2008년 12월 22일
    수정 일자 : 2009년 7월 21일
    재수정 일자 : 2009년 12월 31일
    추가 수정일 : 2010년 5월 14일



  1. 차은주, 윤희진의 합류 시점은 2005년 2월, 채서인은 이보다 더 늦은 2005년 6월에 정식으로 합류했다 [본문으로]
  2. 단, WRC에서는 현대기아 볼카노라는 이름으로 참가하며 차량은 아반떼이다. [본문으로]
  3. 1996년 시즌 4위, 1998년 불참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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