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모터 스포츠

Korea Speed Festival 2014 개막전을 다녀오다.

(주의 : 사진이 없습니다. 나중에 추가할께요. ㅠㅠ)



안녕하세요. 운영자 sephia입니다.

지난 7월 4일부터 어제인 7월 6일까지 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에서 The brilliant Motor Festival과 함께 Korea Speed Festival 2014를 보고 왔습니다. 뭐, 다 간 것은 아니고, 결승전 당일만 보고 왔죠.


경기장소인 송도 스트리트 서킷은 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의 도로 일부를 막아서 만든 서킷으로 국내에서는 지금은 없어진 창원 시가지 서킷 이후 오랜만에 볼 수 있던 도심 서킷이자, 동시에 수도권 최초의 스트리트 서킷입니다.

가는 법은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그냥 인천지하철 1호선 국제업무지구역에서 내려서 2번 출구로 나오시면 되는 겁니다. 당일날 차로 가면 X나게 복잡해서(...........) 그냥 전철이 낫더군요. 서울에서 오실 경우에는 인천행 1호선 열차를 타시고 부평역에서 인천1호선으로 환승해 국제업무지구역에서 내리시면 되는 겁니다.

각 지점에서 오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천공항 : 인천국제공항역에서 공항철도로 이동해양역에서 인천지하철 1호선으로 환승 후 국제업무지구역에서 하차.

수원 또는 안양 :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수원 또는 안양시의 터미널에서 인천가는 버스를 타고 인천터미널에서 내리거나 인천시청 후문에서 내리신 후 인천지하철 1호선으로 환승해 국제업무지구역에서 하차.

2. 지하철 1호선을 타고 구로역으로 간 다음 당 역에서 인천행 전동열차로 환승하고, 평역에서 인천지하철 1호선으로 다시 환승해 국제업무지구역에서 하차.

3. 지하철 1호선을 타고 금정역으로 오신 뒤에 여기서 4호선을 타고 오이도역으로 갑니다. 오이도역에서 수인선 전동열차를 타고(!!!) 원인재역으로 간 후 당 역에서 인천지하철 1호선으로 환승해 국제업무지구역에서 하차.

상기의 방법이 있는데, 저 중 하나를 고르시면 됩니다. 그 외의 지역에서 버스 타고 오시는 분들은 인천터미널에서 내리신 후 인천지하철 1호선으로 환승 후 국제업무지구역에서 하차하시면 되고, 철도로 오시는 분들은 서울역에서 공항철도를 통해 계양역으로 들어오시거나 영등포/용산역에서 인천행 전동열차로 타고 부평으로 오신 뒤, 인천지하철 1호선을 타시고 국제업무지구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단, 광명역에서 오신다면 예외적으로 3001번 버스를 타신 후 인천해양경찰청 정류장에서 버스를 갈아타시거나[각주:1] 인천대입구역 인근의 정류장에서 하차 후 인천대입구역부터 인천지하철 1호선을 타고 오실 수 있습니다.

아님 가산디지털단지역까지 광명셔틀을 타고 오신 다음 7호선 열차를 타고 부평구청역으로 이동, 그곳에서 인천지하철 1호선으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목적지는 동일한 국제업무지구역입니다.


코스 총 길이는 2.5km, 짧아보이는 구간이고 시계 방향입니다만, 코너구간이 총 13개이고, 급커브 구간이 3곳이나 있을 정도로 상당히 골 때리는 구간입니다. 특히 일반 도로를 막고 만들다보니, 맨홀 뚜껑이나 요석 같은 것이 그대로 있어요. 오... 이런.... 참고로 이곳이 FIA 국제 4등급입니다.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이날 열린 클래스는 제네시스 쿠페 챔피언십,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아반떼 챌린지, K3 쿱 챌린가 있고 제네시스 쿠페 챔피언십은 다시 제네시스 쿠페 10과 20으로 쪼개져 총 5개 클래스로 나뉘지만, 실제 제네시스 쿠페 전은 말 그대로 혼주입니다.

이날은 특이하게 무한도전 멤버들이 참가했는데요, 유재석/정준하는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에, 하하(하동훈)와 노홍철은 아반떼 챌린지에 참가했습니다. 원래는 길(길성준, 리쌍의 멤버)도 참가한다고 하던데, 운전면허 취소 크리로 물러났죠. 경기 진행 순서는 K3 쿱 챌린지,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제네시스 쿠페 챔피언십, 아반떼 챌린지 순이었습니다만..............

아반떼 챌린지에서 적기 발령이 나왔습니다!!!!!!!!


이날은 개막전이다보니, 스타트부터 치열했는데요, 노면온도만 해도 무려 40도에 달할 정도로 볕이 내리쬐는 서킷이었습니다. 벨로스터 마스터즈에서는 첫 스타트부터 여러대의 차가 부딪히면서 치열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리타이어가 꽤나 속출했습니다. 이건 다른 경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첫 경기였던 K3 쿱 챌린지에서는 2대가 리타이어 했고,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에서도 3~4대가 리타이어 했습니다.

앞에서도 잠시 아반떼 챌린지에서 적기 발령이 나왔다고 했죠? 제가 모터스포츠 경기를 처음 직관했는데, 첫 직관부터 적기가 발령되더군요. ㄷㄷㄷㄷㄷㄷㄷㄷ 적기가 발령된 이상 75% 이상 완주하면 완주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규정에 의거해 경기가 종료되었습니다. 원인은 연속된 사고로 인해 경기를 진행하기 어렵다는 의견 때문인거 같네요.


본 경기의 승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포트 레이스로 열린 드리프트 대결의 승자를 정확히 아시는 분은 정보 제공을 부탁드립니다. 여기가 이름이 헷갈리네요.

상금은 챌린지의 경우 1위가 150만원, 2위가 70만원, 3위가 50만원이고,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는 1위가 200만원, 2위가 100만원, 3위가 70만원입니다. 대망의 챔피언십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20 클래스 - 1등에 500만원, 2등에 300만원, 3등에 200만원
10 클래스 - 1등이 1천만원, 2등이 500만원, 3등이 300만원입니다.

클래스

1위

2위

3위

드리프트 마스터즈

김형준

조성곤

김상진 

아반떼 챌린지

이대준(#113)

원상연(#110) 

홍성규(#105) 

K3 쿱 챌린지

이원일(#157) 

박동섭(#111) 

김병기(#108)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서호성(#11) 

심성훈(#77) 

이진욱[각주:2](#27) 

제네시스 쿠페 20

김재현(#95)[각주:3]
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

정회원(#99)
록타이트-HK 레이싱

전인호(#19)
채널A 동아일보 레이싱

제네시스 쿠페 10

김종겸(#3)
서한-퍼플모터스포트

최명길(#2)
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 

강병휘(#55)[각주:4]
스쿠라모터스포트

쉘포인트 1위 : 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

참고로 이날 샴페인 세레모니는 포디움에 오른 선수 전원이 한무대에서 그냥..... 이 사람들이... ㅋㅋㅋㅋㅋㅋㅋ


아쉬운 점을 꼽자면, 가장 먼저 이벤트 존에 조금 더 많은 차양막이 설치되었으면 얼마나 좋을까?와 주변에 빈 건물을 이용해 관람객을 수용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무대쪽은 사실상 햇볕을 가릴 만한 것이 없어서 거기 있던 분들, 선크림 안 챙겼음 아마 살이 타거나 벌겋게 되었을 겁니다. 저처럼 말이죠.(.......;;;;;;) 그리고 휴대폰 충전비용이 뭐 그리 비싸..... otl 2시간에 4천원이라니.....
 
또한 이날 이벤트 존에 올드카들을 전시했는데, 다 현대차에요(.........) 기아차 것도 좀 보여달라고!!!! 누가 알면 기아차는 승용차 만든지 얼마 안 된 줄 알겠어!!! 무슨 9대 다 현대차야!!! 적어도 1세대 기아 프라이드나 콩코드, 올드 봉고, 브리사 좀 거기다 넣어주면 어디 덧나나?? orz. 그리고 티뷰론 소프트탑은 나도 처음 본건데.... 저거 미양산 차 아니었나??? 왜 저게 나오냐고!!!!

그래도 WRC 레이싱카 데모런은 괜찮았습니다. 현대 이 자식들.... 너네 그 센스는 높게 쳐줄께, 그러니까 도심 서킷에서 관람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법 좀 더 연구해봐.


하여튼 다음 2전이 기대되네요. 2전은 7월 말 영암 KIC에서 열립니다.



  1. 내린 정류장에서 908번 버스를, 그 반대편 정류장에서 6-2번 버스로 환승 가능. [본문으로]
  2. 2014. 6. 28. 결혼함으로서 유부남이 됨. 2011/12 포르테쿱 챌린지 우승자, 2013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3위. [본문으로]
  3. 2013년도 포르테쿱 챌린지 우승자입니다. 2014년도 국민대학교 모터스포츠학과에 입학했습니다. [본문으로]
  4. 2013년도 제네시스 쿠페 20 클래스 우승자. 2012 아반떼 챌린지 우승자.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