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모터 스포츠

영원불멸의 칼소닉 블루, 그리고...... 잠깐만요?? 네??

이번 이야기는 지난 1월 29일에 작성된 '닛산자동차 및 니스모 2023 시즌 드라이버 엔트리에 관하여'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미리 보시고 오시길 바랍니다.


지난 1월 29일, 요코하마에서 1차적인 정보가 공개된 2023년 닛산 진영의 모터스포츠 체제. 하지만 그때 당시에는 뭔가 확인되지 않은 구석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3호차의 스폰서는 어디가 될지, J.P.데 올리베이라의 파트너는 누가 될지, 심지어, Z GT4를 탈 드라이버는 누가 될지 등등, 모르는 것이 많았거든요. 저희가 닛산측에다가 '정보 내놔! 이 XX들아!!'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닛산 입장에서는 '기다려봐!!'라고 대응할 것은 뻔하거든요.

그런데 그 정보가 오늘(2월 17일) 공개되었습니다만, 일단 포뮬러 E에 대해서는 닛산이 좀 욕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아니, 잠깐. 지금 2022-23 시즌이 4전까지 진행된 상황인데, 그 엔트리를 지금 공개한다고?? 이 인간들 무슨 생각이지?

1. 2023년의 프로그램
2023년 닛산은 워크스 레이싱 프로그램과 커스터머 레이싱 프로그램, 그리고 그 외 대외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워크스 프로그램으로는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과 슈퍼 GT GT500 클래스가 있고, 커스터머 레이싱 프로그램으로는 닛산 미캐닉 챌린지를 포함한 GT3 프로그램과 GT4 프로그램이 있고, 기타 대외 활동으로는 언제나 진행해오던 니스모 드라이빙 아카데미와, COVID-19 시국 이후 작년에 오랜만에 열린 니스모 페스티벌이 있습니다. 작년 같은 경우 故 타카하시 쿠니미츠(高橋国光)[각주:1] 감독님 추모행사로 진행되어서, 현재 혼다계 팀인 오토박스 레이싱 팀 아구리(약어 ARTA)의 어드바이저인 츠치야 케이이치씨까지 초빙하는 빅 이벤트로 진행한 걸 보면 참……[각주:2]

여하튼 이 중, GT500의 경우 이미 엔트리가 지난번에 공개되었으니, 그 글을 다시 참조해 주셔도 될 듯 합니다만, 이번엔 차량까지 공개가 되었으므로 다 공개하는 것이 옳을 듯 합니다.

2. 2023년 드라이버 명단
먼저 워크스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굵은 글씨는 이번에 새로 발표된 정보입니다.

1)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No. 팀명 팀 감독 드라이버
17 Nissan Formula E 토마소 볼페(Tommaso Volpe)[각주:3] 노먼 나토(Norman Nato)(프랑스)[각주:4]
23 샤샤 페네스트라즈(Sacha Fenestraz)(프랑스)[각주:5]

2) 슈퍼 GT GT500

No. 팀명 감독 차명 드라이버 타이어메이커
1 TEAM
IMPUL
호시노 카즈요시(星野 一義)(총감독)
호시노 카즈키(星野 一樹)(감독)
MARELLI IMPUL Z 히라미네 카즈키
베르트랑 바게트(벨기에)
브리지스톤
3 NDDP
RACING
시마다 지로(島田 次郎) Niterra[각주:6] MOTUL Z 치요 카츠마사
타카보시 미츠노리
미쉐린
23 NISMO 나카지마 타케시(中島 健) MOTUL AUTECH Z 마츠다 츠기오
로니 퀸타렐리(이탈리아)
미쉐린
24 KONDO RACING 콘도 마사히코(近藤 真彦) Realize Corporation ADVAN Z 사사키 다이키
히라테 코헤이
요코하마

 

이상이 워크스 프로그램 명단입니다. 그리고 이 아래는 커스터머 프로그램, 그 중 GT3입니다.

3) GT3 커스터머 프로그램
(*표가 붙은 곳이 오피셜 커스터머 팀입니다. 굵은 글씨는 이번에 새로 발표된 정보)

(1) 슈퍼 GT GT300

No. 팀명 감독 차량명 드라이버 타이어메이커
10 GAINER* 츠지코 요리카즈(辻子 依旦)(총감독)
후지이 카즈미(藤井 一三)(감독)
PONOS GAINER GT-R 야스다 히로노부
오쿠사 리키
던롭
11 후지이 카즈미(藤井 一三) TANAX GAINER GT-R 토미타 류이치로
이시카와 케이시
시오츠 류스케
56 KONDO RACING* 콘도 마사히코(近藤 真彦) Realize Nissan Mechanic Challenge GT-R J.P. 데 올리베이라(브라질)
나토리 텟페이
요코하마
48 NILZZ Racing 이쿠라 준이치(井倉 淳一) SHOKUMOU Ks Frontier GT-R TBN 요코하마
360 RUNUP SPORTS 니시카와 마사아키(西川 正明) RUNUP RIVAUX GT-R 아오키 타카유키
타나카 아츠시
오타키 타쿠야[각주:7]
요코하마


이 이하부터는 이번 2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된 정보입니다.

(2) 슈퍼 다이큐 ST-X

No. 팀명 감독 차명 드라이버
1 HELM
MOTORSPORTS
히라키 유야(平木 湧也) HELM MOTORSPORTS
GTR GT3
토비라 유타카
히라키 유야
히라키 레이지
TBN
81 GTNET
MOTOR SPORTS
사카모토 아츠시(阪本 淳) TBN TBN


(3) 슈퍼 다이큐 ST-Z
본 클래스의 모든 팀과 피렐리 GT4 아메리카 챔피언십에 참가하는 팀은 파일럿 커스터머 팀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일종의 베타테스트 팀이라고 봐야겠네요.

No. 팀명 감독 차량명 드라이버
20 TEAM IMPUL 키타나카 카즈오(北中 一男)[각주:8] 나니와 전장 IMPUL Z 타나카 유키
히라미네 카즈키[각주:9]
오키 카즈키
호시노 카즈키[각주:10]
26 TEAM ZEROONE 코노 하츠키(河野 初樹)
고문 : 야나기다 마사타카[각주:11]
라핀 닛산 미캐닉 챌린지 Z GT4 오츠카 류이치로
토미타 류이치로
나토리 텟페이
시노하라 타쿠로


(4) 피렐리 GT4 아메리카 챔피언십

No. 팀명 감독 드라이버
22 TechSport Racing 케빈 앤더슨(Kevin Anderson) 에릭 파웰(Eric Powell)
콜린 해리슨(Collin Harrison)
23 브라이언 헤이코터(Brian Heitkotter)
그레이슨 파리숑(Grayson Farischon)


4) 기타 활동
슈퍼 다이큐 시리즈 ST-3 클래스에 닛산 페어레이디 Z RC로 나서는 팀입니다. 팀 제로원과 오카베지도샤 모터스포츠 두 팀이 3대로 나갑니다.

No. 팀명 감독 차량명 드라이버
25 TEAM ZEROONE 코노 하츠키(河野 初樹)
고문 : 야나기다 마사타카
라핀 닛산 미캐닉 챌린지 Z TBN
마츠다 츠기오
사토 키미야
후지와라 다이키
TBN OKABEJIDOSHA
motorsport
TBN TBN TBN
TBN TBN TBN TBN


3. 공개된 GT500의 컬러링
2월 17일자 보도자료에서 공개된 정보중에는 GT500에 참전하는 4대의 차량 컬러링 정보도 공개되었습니다. 이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건 2022년 시즌 챔피언인 팀 임펄이었죠.

2023 시즌 슈퍼 GT GT500에 출정하는 4대의 컬러링. 사진 위쪽이 팀 임펄과 NDDP, 아래가 니스모와 콘도 레이싱.

40년 이상 호시노 레이싱의 든든한 스폰서 역할을 해온 역사와 전통의 칼소닉 대신, 그 자리를 메운 건 마렐리. 그리고 칼소닉이란 이름은 마렐리 밑에 작게 'formerly CALSONIC'이라고만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3호차와 GT300 시절부터 함께 한 크래프트 스포츠가 빠진 자리에 들어간 Niterra가 들어갔죠.

다른 2대는 별 차이가 없어요. 그렇기에 칼소닉이란 이름이 뒤로 빠져버린 것에 대해서는 하나의 충격과 같았을지도 모릅니다. 그렇기에 일본에서는 칼소닉이란 이름이 빠진 것이 기사로까지 다뤄질 정도였죠.

2023시즌에 1번을 달게 된 팀 임펄 Z의 컬러링. 칼소닉이란 이름은 작게 붙어있다.

그렇기에 2023년 시즌부터 총감독으로 영전한 아버지를 대신해서 전면에 나서게 된 호시노 카즈키 팀 임펄 감독은 자신의 트윗을 통해 칼소닉 블루, 칼소닉 임펄의 혼은 영원 불멸이라 말합니다. 실제로 마렐리 임펄 Z로 차량 명은 바뀌었을지언정, 컬러링은 그동안 이어져온 칼소닉 블루를 계승하는 형식이고 말이죠. 그래 좋단 말이에요. 비록 칼소닉이 붙지 않아도, 팀 임펄은 색만 보면 '그래, 저 팀이구나!' 할 수 있는 그 컬러링이 트레이드 마크란 말이죠. 

비록 Calsonic by Marelli이라는 이름으로 2023 시즌을 누빌 순 없지만, 그 컬러링은 남아서 팬들을 울리게 되었으니, 그건 그렇다 치는데 말이죠.


4. 호시노 대표님, 3인의 카즈키 괜찮은 겁니까??
사실 다 좋은데 태클 걸고 싶었던 건 이번 ST-Z의 엔트리였어요. 아니, 팀 제로원이 야나기다 마사타카를 고문으로 합류시키고 마츠다 츠기오가 들어간 것도 골때리는데, 팀 임펄의 엔트리는 이보다 더합니다. 한자만 다르지, 카즈키가 셋이에요! 게다가 메인 스폰서의 대표가 감독, 이거 괜찮은 건가? 싶긴 합니다만.

일단 팀 임펄의 슈퍼 다이큐 참전 의지를 들어보면 이렇습니다.

'드라이버 육성, 모터 스포츠가 한층 더 활성화 하는 것에 일조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첫 참전이지만 팀이 하나가 되어 챔피을 목표로 싸워나가겠습니다.꼭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게 목표이긴 한데, 드라이버 라인업이 예술입니다. 2022 시즌까지 슈퍼 GT 닐즈팀에서 뛰었던 타나카 유키(田中 優暉)가 A 드라이버고, 2022년 슈퍼 GT GT500 챔피언인 히라미네 카즈키(平峰 一貴)가 B 드라이버고, 포뮬러 리저널 일본 챔피언십과 슈퍼 다이큐 ST-Z에서 뛰어본 경력이 있는 오키 카즈키(大木 一輝)가 C 드라이버인데, 아이러니하게도 타나카 유키하고 한 팀에서 뛴 경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인 호시노 카즈키(星野 一樹) 본인이 D 드라이버.

팬들 입장에서는 이거 괜찮은가? 싶겠지만, 우리의 호시노 카즈키 대표, 이런 트윗을 올립니다.

 

2023년 2월 17일자 호시노 카즈키의 트윗. 누굴 또 데려오시려고!!!!

여기서 말하는 독일의 카즈키는...... 네, 2016년 르망에서 대형 사고를 치신 그분입니다. 토요타 가주 레이싱 유럽의 나카지마 카즈키 부회장님. 2021년 시즌을 끝으로 호시노 카즈키 대표처럼 은퇴를 했죠. 그런데 그런 분을 끌어들이겠다고? 나카지마 카즈키의 사건 이력을 아시는 분들이라면 쉴드가 안 될 내용이긴 하죠.[각주:12]

설마 같은 해에 은퇴선언 했다고 진짜 데려오려는 거 아니겠죠? 호시노 대표님? 게다가 스폰서에 팀 임펄과 임펄의 슈퍼 ADD 1202와 1201[각주:13]은 뭐에요. 호시노 대표님. 아이고 못살아.

3카즈키로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만, 히라미네 괜찮으려나 싶은 고민도 있습니다. 1번의 중압감도 클텐데, 젊은 감독에게 걸려서 슈퍼 내구까지 나가자니 이 무슨 고통일지.

어쨌든 팬들은 벌써부터 '피트에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 기대가 된다.'라는 반응입니다. 단순히 '카즈키'라고 부르면 3명이나 돌아볼 것이 불 보듯 뻔해서 말이죠. 격려차 오신 총감독님께서도 헷갈려 하는 거 아닐지 기대가 됩니다.

아마 올해 슈퍼 다이큐 연습부터 이러겠죠.

-------------------
키타가와 감독 : 다음, 카즈키 준비해!

히라미네 : 나인가?
오키 : 저요?
호시노 : 나??

타나카 유키 : 아니, 누구든 좋으니까.
-------------------

여하튼 올 시즌 임펄의 활동 및 유튜브 각 겁나게 뽑길 기대해 보겠습...... 아니, 이게 아니지! 올 시즌 임펄의 활동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 사람들 어디까지 달릴지 기대가 되긴 하겠네요.

 

끝으로 보는 2023년 시즌 호시노 레이싱 계열의 엔트리표입니다.

  Marelli IMPUL Z carenex IMPUL SF23 나니와 전장 팀 임펄 Z
감독 호시노 카즈요시(총감독)
호시노 카즈키(감독)
키타나카 카즈오
차량 번호 1 19/20 20
베이스 차량 닛산 Z GT500 SF23 닛산 Z GT4
드라이버 히라미네 카즈키
베르트랑 바게트
세키구치 유히
히라카와 료
타나카 유키
히라미네 카즈키
오키 카즈키
호시노 카즈키
차량 엔진 닛산 NR4S21 토요타 Biz-01F 닛산 VR30DDTT
타이어 브리지스톤 요코하마 한국타이어
참가 대회 슈퍼 GT GT500 클래스 슈퍼 포뮬러 슈퍼 다이큐 ST-Z 클래스
차량 정비 유한회사 호시노 레이싱


참고 report

1. 팀 임펄 참전 체제 발표(팀 임펄 공식 홈페이지 발표)

 

http://www.impul.co.jp/information/20230217.html

IMPUL TOP > 営業時間の変更に関するお知らせ IMPUL TOP > 2023年 Super耐久 参戦のお知らせ

www.impul.co.jp


2. 팀 임펄 참전 체제 발표(as-web 기사)

 

TEAM IMPULがいよいよスーパー耐久参戦。ナニワ電装をパートナーにニッサンZ GT4でST-Z挑戦 | 国内

 2月17日、日産自動車/日産モータースポーツ&カスタマイズ(NMC)は、2023年のモータースポーツ活動概要について発表した。このなかで、スーパー耐久シリーズに参戦するチームの概要が

www.as-web.jp


3. 2023 시즌 닛산의 모터스포츠 활동 개요 발표 자료(니스모 일본어)/(니스모 영어)

 

NISMO | News Release | Nissan/NISMO announces 2023 motorsports programs

YOKOHAMA, Japan (Feb. 17, 2023) - Nissan Motor Co., Ltd. and Nissan Motorsports & Customizing Co., Ltd. today announced the outline of their motorsports activities for 2023. "At Nissan, we challenge ourselves and dare to do what others don't," said Ashwani

www.nismo.co.jp


4. 팀 임펄의 차명 변경, 이제는 마렐리 임펄 Z(as-web 기사)

 

TEAM IMPULの車名がついに変更。80年代から続いたカルソニックが外れ『MARELLI IMPUL Z』に | スーパ

 2月17日、日産自動車/NMCは2023年のモータースポーツ参戦体制についてのプレスリリースを発行し、スーパーGT GT500クラスに参戦する4台の車名とカラーリングを発表したが、最大の驚きとな

www.as-web.jp

 

  1. 1940~2022. 팀 쿠니미츠의 창업자이자 초대 감독, 1961년 독일(당시 서독) 뉘르부르크링에서 열린 로드레이스 월드 챔피언십(현재 모토GP의 전신) 250cc 부분에서 우승하면서 일본인 최초로 2륜에서 우승한 라이더로 명성을 떨쳤고, 이후 닛산의 워크스 레이서로 활동했다. 1985~1987, 1989 전일본 스포츠프로토타입 내구 챔피언십 챔피언, 1995 르망 24시간 GT2 클래스 우승. 사후 욱일 소수장 추서 [본문으로]
  2. 참고로 츠치야 케이이치는 20대 시절에 닛산 레이싱 스쿨에서 3년간 배웠다고 하며, 1990년대 전일본 투어링카 시절에 닛산 스카이라인 GT-R을 탄 적이 있는고로 닛산과 아예 연이 없는 건 아니다. 2022년 행사 당시에도 그가 탔던 STP 타이산 스카이라인 GT-R이 주행을 하기도 했을 정도. [본문으로]
  3. 현 닛산 국제 모터스포츠 총괄 [본문으로]
  4. FE에서 벤추리 팀의 드라이버로 활동, 전 시즌은 재규어 TCS의 리저브였으나 서울 E-Prix에서 샘 버드의 대타로 경기 참가 [본문으로]
  5. 프랑스-아르헨티나 이중국적자로, 2017 유로컵 포뮬러 르노 2.0 챔피언, 2019 일본 포뮬러 3 챔피언으로 슈퍼 GT나 슈퍼 포뮬러에서는 토요타 계 드라이버로 활동했다. FE에서는 재규어 TCS의 리저브였으나 서울 E-Prix에서 드래곤 / 펜스케로 참가 [본문으로]
  6. 스파크플러그 제조 업체로 소문난 일본특수도업(약어 NGK)가 영문 명칭을 2023년 4월 1일부터 변경함. [본문으로]
  7. 당초 니스모의 보도자료는 미확정이었으나. RUNUP SPORTS에서 참전 체제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서드 드라이버가 공개되었다. 2020년 슈퍼 GT 제6전에 참전한 이력이 있는 드라이버다. [본문으로]
  8. 스폰서인 나니와 전장 대표 [본문으로]
  9. 2022 슈퍼 GT GT500 챔피언 [본문으로]
  10. 슈퍼 GT GT500 팀 임펄 감독 겸 주식회사 팀 임펄 대표, 주식회사 호시노 임펄 이사 [본문으로]
  11. 팀 보도자료로 발표. [본문으로]
  12. 하지만 이 분을 끌어들이려고 한다면 아마 토요타나 루키 레이싱쪽에서 먼저 선수 칠지도 몰라요. 아하하. [본문으로]
  13. SUPER ADD 1201은 e-Power 차량 미션오일 첨가제, 1202는 엔진오일 첨가제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