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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설정/정보

쌍용자동차 Rhinos

지금까지 쓴 것
1탄 - 기아자동차 Volcano
2탄 - GMDAT DRITI
3탄 - RSM Tornado

1997년 이후 쌍용은 국제경기에 나간 바가 없다. 거기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대우자동차의 쌍용자동차 인수로 인해 한동안 쌍용으로서는 소위 '암흑기'를 맞게 되었고 여러가지로 인해 안 좋은 상황이 겹치면서 쌍용으로서는 가시방석에 빠졌다. 특히 쌍용그룹이 어려워짐에 따라 쌍용자동차로서도 최악의 상황이 진행되고 있었다.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기존의 투어링카 레이싱 중심이던 국내 레이싱의 판도가 다변화 됨에 따라 RV 레이싱과 같은 장르가 생겨났고 오프로드 레이스 역시 다시 전개되면서 쌍용자동차 역시 레이싱에 대한 열망을 불태울 수 있었다. 그러나 문제는 다른 곳에 있었는데, 당시 레이싱 계의 동향이던 '워크스 팀'에 대한 대비였다.

실제로 HASF에서 후원하는 RV 챔피언십의 경우 처음 열린 2003년에 기아 쏘렌토와 쌍용 무쏘가 격돌한 결과 처음에는 쌍용 무쏘가 앞섰지만 2004년 중반 이후 기아 쏘렌토의 우세가 많이 점 쳐졌다. 원인을 분석한 쌍용자동차는 워크스 팀의 참전에 원인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워크스 튜너 및 워크스 팀의 창설을 서두른다. 때마침 르노삼성자동차까지 워크스 팀을 만들었다는 것을 안 쌍용으로서는 일단은 워크스 튜너만 창설하고 팀은 쌍용자동차의 후원을 거쳐 인수 후 만드는 것으로 결정, 4월에 프로젝트를 시작해서 8월에 워크스튜너의 창설에 성공했다.

튜너명인 Rhinos는 쌍용자동차의 주력 SUV인 무쏘[각주:1]의 영어이며 쌍용자동차의 주력 모델이 무엇인지를 여실히 말해주는 팀명이라 할 수 있다.


쌍용자동차 레이싱팀 태풍[각주:2]

쌍용자동차가 후원 중인 RV레이싱팀. 팀원 전체의 차량이 쌍용차인 순수 쌍용차 레이싱팀이다. 팀장부터 무쏘 스포츠로 나서고 있으며 원래 무쏘와 무쏘 스포츠, 렉스턴으로 나섰으나 2005년부터 카이런과 액티언이 추가되었다. 카이런, 액티언은 전부 쌍용자동차에서 지원한 것으로 2004년 11월에 태풍 레이싱과 쌍용자동차가 협약을 맺음으로서 지금의 상황까지 온 것이다.

쌍용이 워크스로 둘지는 현재로서는 미지수. 다만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함. 당초에는 국내 레이싱에만 나섰으나 해외 랠리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게 되었다.

RV 챔피언십에는 카이런 2.7리터와 2.0리터, 액티언이 출전하고 있다.

구분 Kyron SGT Kyron RS150 Actyon RS150 
베이스 Kyron 2.7X AWD Kyron 2.0X Actyon AX5
엔진  직렬 5기통 XDi
직렬 4기통 XVT
배기량 2,696cc
1,998cc
최고출력 250ps@4,200rpm
150ps@4,400rpm
변속기
자동 5단
구동방식
AWD


국내 오프로드 레이싱에서는 무쏘도 참전하고 있는데 무쏘의 엔진은 대부분 OM662LA[각주:3]엔진을 튜닝한 것이 많다.

국제 레이싱은 역시 랠리에 많이 참가하는데, 여기의 레이싱카에는 벤츠의 W124에 얹힌 직렬 6기통 엔진[각주:4]을 얹은 가솔린 무쏘와 이 엔진을 근간으로 해서 쌍용이 개발한 직렬 6기통 3.6리터 XGI360 엔진을 얹은 렉스턴, 그리고 체어맨 W에 쓰는 V형 8기통 엔진을 쓴 무쏘와 직렬 5기통 XDi 엔진을 얹은 액티언과 카이런[각주:5], 무쏘[각주:6]가 나서고 있다. 각 차의 스펙은 아래와 같다.

구분 무쏘 랠리카 렉스턴 랠리카 무쏘 랠리카 액티언 랠리카  카이런 랠리카  무쏘 랠리카
베이스 쌍용 무쏘 IL320 쌍용 렉스턴 쌍용 무쏘 쌍용 액티언 쌍용 카이런 쌍용 무쏘
엔진
I6 NA
V8 NA[각주:7]
직렬 5기통
배기량 3,199cc   3,596cc 4,993cc 
2,696cc
최고출력

260ps
@7,000rpm

310ps
@7,500rpm
350ps
@6,800rpm
230ps
@4,500rpm
260ps
@4,800rpm
250ps
@4,700rpm
변속기 4단 자동  5단 자동
5단 수동
4단 자동
구동방식
4WD



양산차 고성능 모델 개발 및 파츠 개발

쌍용자동차는 뒤늦게 뛰어든데다 승용모델의 부재로 주로 RV쪽에 모델이 치중되어 있다. 현재까지 나온 모델로는 무쏘, 코란도, 카이런, 액티언의 4종 뿐인데, 드라이버의 성향에 따라 온로드 치중형, 오프로드 치중형으로 나뉘며 개인적으로 레이싱에 참전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특별 튜닝을 하는 경우도 있다.

엔진을 그대로 놔두고 튜닝하는 경우가 있지만 기계식 디젤 엔진인 무쏘와 코란도 같은 경우 엔진을 XDi 엔진으로 요구하는 사람들도 꽤 있어 프레임 개조도 자주 이루어 진다고 한다. 최근 무쏘와 코란도의 후속 차인 액티언과 카이런이 나왔지만 쌍용은 1~2년간은 계속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출력은 다음과 같다. 전 차량은 수동변속기 기준이다.
무쏘 : 270ps(직렬 5기통 XDi 엔진 기준)
코란도 : 210ps(직렬 5기통 XDi 엔진 기준)
카이런 : 300ps(직렬 5기통 XDi 엔진 기준)
액티언 : 240ps(직렬 4기통 XVT 엔진 기준)

변속기는 드라이버의 선택이 가능하나, A/T 선택시 출력이 30마력씩 깎인다고 한다. 무쏘와 코란도는 OM662LA 엔진에 수동 5단 변속기를 기준으로 할 시 최고출력 240마력과 170마력이 나온다고 하니 주의.
  1. 코뿔소의 우리말인 무소를 경음화 했음. [본문으로]
  2. 실존하는 레이싱팀. 현재 RV 챔피언십에 참가중인 팀이다. [본문으로]
  3. 벤츠의 5기통 디젤 엔진. 쌍용은 이 엔진을 국산화 시킴은 물론 원래 95마력이었던 이 엔진을 터보화 시키면서 최고출력을 120마력으로 올렸다. [본문으로]
  4. Mercedes Benz M104.99x [본문으로]
  5. 직렬 4기통 엔진을 얹은 카이런도 나선다. [본문으로]
  6. OM662LA 엔진을 개조한 무쏘도 나서는데 워크스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본문으로]
  7. 베이스는 Mercedes Benz M113 5.0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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