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기아차는 쓸만하죠. 북미에서도 이젠 날아야 하는데......
그래요, 나 중증 자동차 매니아에요! 나와 코드가 같은 사람이 바로 rex씨에요~~
(이게 어디서 나왔는지 궁금하심 여기로 가 보시라. 아마 직감했다고 난리가 날 듯..)
“일본차보다 더 조용한 한국차”
2005 디트로이트 북미 국제모터쇼는 현대자동차가 알라바마에서 생산하는 쏘나타가 발표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 행사다. 그동안 여러 가지 어려운 조건에도 불구하고 기록적인 성장을 거듭해 온 현대자동차에게는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도전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특히 미국시장에서 오랜기간 동안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 온 일본 메이커들로부터 본격적인 견제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산 현대자동차의 성공여부는 앞으로 한국의 자동차산업을 크게 좌우할 수 있는 시험대이기도 하다. 모터쇼 기간 중 만난 현대모터아메리카의 CEO 밥 코스메이(Robert Cosmai)에게 알라바마 공장을 비롯한 현대자동차의 앞으로의 전략에 대해 들어 보았다.
글·대담/채영석(글로벌오토뉴스 국장)
채영석(이하 채) : 오늘 기자회견에서 내 세운 새로운 캐치프레이즈 “A Hyundai like you've never seen before.(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현대)”라는 의미를 중심으로 설명한 뉴 쏘나타의 장점은 혹시 “일본차보다 더 조용한 한국차”가 아닌지.
코스메이(이하 코) : 물론 소음 데시벨 비교자료를 제시해서 그렇게 느꼈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는 안전성을 위한 풍부한 장비를 비롯해 가격 대비 가치에서 토요타의 캄리나 혼다 어코드에 결코 뒤지지 않을 뿐 아니라 직접 비교를 해도 떨어지지 않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었다.
채 : 올해 현대자동차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알라바마 공장의 생산 개시일텐데. 이 공장의 특징과 앞으로의 시간 계획은?
코 : 모터쇼장에서 본 뉴 쏘나타는 알라바마 공장에서 만든 것이다. 그때 설명했듯이 이미 시험생산을 시작한 상태다. 궁극적으로 연 30만대 생산을 목표로 하는 공장으로써 착오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공장에는 약 600여개의 팀이 있는데 이 팀들이 모두 한국을 다녀왔다. 그들은 한국의 가정에 머무르면서 한국의 문화를 체험하고 한국에서 자동차에 대해 일하는 자세를 배웠다. 현재까지 당초 계획대로 모든 문제가 진행되고 있다.
채 : 작년 현대자동차가 J.D.파워 등 미국의 품질조사기관에서 아주 높은 점수를 받으며 품질좋은 차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그런데 한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와 이곳 미국의 알라바마에서 생산되는 차간의 품질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는데...
코 : 아직 알라바마 공장이 완전 양산 단계에 진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장에 그에 대해 답변을 하기는 쉽지 않다. 다만 시설 자체로는 한국의 아산 공장보다 더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아산공장에 존재 하지 않는 첨단 장비도 적지 않다. 차체 공장의 경우는 100% 로봇에 의해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도장공정도 360도 회전하여 통과하는 공정 등이 품질의 일관성을 유지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캘리포니아에 이어 1억 1,700만 달러를 투자해 디트로이트 앤아버 지역에 테크니컬 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그 외에도 캘리포니아 모하비 사막(Mojave Desert)에 프루빙 그라운드를 건립하고 있다.
우리는 최선을 다해 최근 품질이 급속도로 향상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품질에 대한 이미지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고 확신한다.
채 : 알라바마공장 준공을 계기로 현대자동차의 북미시장 목표가 달라지지는 않았는지.
코 : 2005년 미국의 자동차 판매는 1700만대를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그중에서 현대자동차는 2004년 41만 8,615대를 판매했는데 48만 5천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2006년에는 50만대를 넘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채 :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뉴 모델 공세가 필요할텐데, 현대는 최근 이렇다할 뉴 모델이 없이도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작년 이야기한데로 6개월에 뉴 모델 한 대씩을 투입할 계획인가?
코스 : 그렇지 않다. 그 계획을 더 압축적으로 실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24·7이 그것인데 이는 24개월 내에 7개의 뉴 모델을 출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것은 하나의 전략이긴 하지만 판매 신장을 위해서는 뉴 모델을 적시에 공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선 지난 가을 투싼의 출시부터 시작되는데 봄에는 알라바마 공장에서 뉴 쏘나타가 나오게 되며 7∼8월 경에는 엑센트 풀 모델체인지 판이 데뷔한다. 그리고 XG의 후속이 9월 경에 등장하며 11월에는 새로운 미니밴을 출시하게 된다. 올해만 해도 뉴 모델 네 개가 선보이게 되는 것이다. 이어서 내년에는 1사분기 중에 싼타페 후속 모델을, 이어서 아반떼XD(수출명 :엘란트라)가 기다리고 있다.
채 : 토요타의 렉서스와 같은 별도의 브랜드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최근 일부 보도에 따르면 현대모터아메리카와 서울 현대자동차 사이에 이에 대한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센티넬이라는 가칭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해 설명해 달라.
코 : 이견이 있다는 것은 언론이 앞서간 것이다. 이견이 있을 수 없다. 신중히 검토하고 있으며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지금도 다각적인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다만 현대자동차가 럭셔리 혹은 프리미엄 브랜드 시장에도 진출해야햐는 것은 필요하지만 아직까지는 시기상조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것은 현대모터아메리카가 한국의 현대자동차나 같은 생각이다.
지금 현대자동차가 해야 할 일은 품질 및 제품력 향상에 가장 노력을 해야 할 때다. 거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채 : 미국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모델들에 대해 인증중고차(편집자 주 : 인증중고차란 렌트카나 리스로 판매된 차가 다시 회사로 돌아왔을 때 일정 수준의 검사를 해 차의 상태를 확인한 후 다시 메이커에서 인증을 해 품질보증기간을 늘려 중고차로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를 할 계획은?
코 : 지금은 한 두 개에서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전체적으로 확대해야한다. 딜러 전체 판매량의 10%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현대자동차는 최초 구매자에 한해 10년 10만 마일의 파워 트레인 품질보증기간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그 차가 다른 사람에게 넘어갔을 경우에는 전체 5년 6만 마일의 품질보증기간이 적용된다. 인증중고차의 장점은 인증중고차를 구입함으로서 무상보증수리기간이 연장된다는 것인데 현대차의 경우는 타사의 인증보증기간을 상회함으로 지금으로서는 굳이 인증중고차제도를 확대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채 : 10년 10만 마일 품질보증기간을 2008년까지 제공하기로 연장했는데 그에 대해서는 변화의 가능성은 있는가?
코 : 2008년까지 실시하는 방안 이외에는 아직까지 결정된 것이 없다.
채 : 일본차가 다시 저가 모델을 만들어 현대차를 공격해 오고 있는데 그에 대한 대응은?
코 : 토요타의 저가 브랜드인 사이언과 동급 세그먼트 모델이 불과 몇 년 전까지만해도 50%에 달했었다. 현대차로 이야기하면 엑센트의 판매비율이 수년 전에는 50% 가까이 되었으나 지금은 15% 정도 수준에 머물고 있다. 다시 말해 현대차가 그만큼 평균 판매가격이 인상되었다는 얘기이다. 때문에 일본의 저가 브랜드로 크게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채 :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하고 있는가?
코 : 자동차를 개발하고 생산하는데 있어 시설과 공유하고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지만 두 브랜드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분리되어 운영하고 있다. 더욱 차별화를 진행시킬 것이며 경쟁 관계를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그 때문에 연구소의 디자인 팀도 현대와 기아가 분리되어 있다.
'연간 45만대 판매로 현대를 추월'
미국시장에서의 현대와 기아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독자적인 행보를 하고 있다. 서로 같은 그룹 내에 있기 때문에 플랫폼 공유 뿐 아니라 마케팅 분야를 비롯해 곳곳에서 서로 공동 보조를 취하는 경우가 많지 않겠느냐는 생각은 틀린 것이다. 모터쇼장에서 만난 기아모터아메리카의 CEO 피터 버터필드(Peter Butterfield)는 특히 그 점을 힘주어 강조했다. 나아가 머지 않아 적어도 미국시장에서만큼은 기아가 현대를 앞설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표명하며 경쟁 상대임을 표명했다. 그런 자신감은 2004년 28만대 조금 못 미치지는 판매대수에서 2005년에는 45만대까지 단숨에 끌어 올리겠다는 계획을 설명하는 것으로 대신했다. 기아모터아메리카 CEO 피터 버터필드에게 미국시장에서의 기아의 전략과 목표 등에 대해 들었다.
채영석(이하 채) : 기아자동차의 미국 내 인지도가 분야에 따라 현대를 앞서는 등 최근 좋은 조짐들이 보이고 있는데 그것이 판매로 이어지고 있는가?
버터필드(이하 버) : 2003년 237,345대 판매에서 작년에는 14%가 증가한 270,055대를 판매했다. 그래서 2003년 수입차 판매 순위 10위에서 6위로 뛰어 올랐다.(현대는 4위) 더불어 두 자리 수의 증가율로 다른 브랜드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좋은 실적이지만 우리의 희망에는 미치지 못하는 실적이다. 하지만 올해에는 스포티지와 뉴 리오, 뉴 세도나의 투입 등으로 전체 판매 목표를 45만대로 잡고 있다. 이는 현대자동차의 2004년 실적보다 많은 것인데 현재의 상황이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채 : 토요타 사이언이나 닛산의 큐브와 같은 일본 메이커들의 저가차 시장 공략으로 기아의 판매에도 적지 않게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버 : 미국시장의 흐름을 살펴 보면 과거 미국차들이 등한시한 세그먼트를 일본차들이 파고들어 성장했고, 이어서 우리 한국차들이 다시 일본차들이 장악했다가 상향 이동한 틈을 타 판매를 늘려왔다. 그런데 다시 일본 회사들이 이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양상이다. 나는 최근 일본 메이커들이 만들어 내는 저가 차량 때문에 기아의 점유율이 침식당한다고는 보지 않는다. 다만 기아의 저가 모델인 리오나 스펙트라와 같은 등급의 경쟁 모델 정도로 보고 있다. 사실 현대의 엑센트와 리오가 이 세그먼트를 독점하고 있을 때 GM 대우의 시보레 버전인 아베오가 수입되면서 이 시장의 파이가 갈라졌다. 하지만 이 세그먼트의 일본차들은 아직 서부지역 일부에서만 판매가 되고 있고 전국적인 판매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도 아니다. 특히 동부 쪽에서는 이러한 차들이 성공을 거두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리오나 스펙트라를 사는 고객층은 단지 젊은 사람들만이 아니라는 것이 이를 말해준다. 기아의 고객들은 기아의 워런티와 품질, 그리고 벨류를 보고 사는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아자동차가 이제는 더 이상 스펙트라와 리오 등 저가 모델에만 의존하는 회사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이 세그먼트의 기아차 판매 비율은 15%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소형 SUV인 스포티지를 비롯해 쏘렌토, 옵티마 등 중형급 세그먼트가 기아 판매의 주를 이루고 있다. 물론 새로 발표한 리오를 통해 이러한 일본 모델들에 맞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 뉴 리오는 펀 투 드라이브를 강조하는 승차감과 핸들링에서 경쟁 모델보다 앞선 성능을 갖고 있다. 서브 컴팩트 시장에서 뉴 리오로 20%의 판매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쟁 모델은 토요타 카롤라와 혼다 시빅 등이다.
채 : 그렇다면 기아의 고객층이 지금까지와는 달리 상향 조정된다는 얘기인가?
버 : 미국시장에서의 실 거래가격을 보면 기아자동차의 위상을 알 수 있다. 기아자동차는 지난 2000년의 평균 거래가격이 12,000달러였다. 그러던 것이 불과 4년만에 지금은 2만 달러에서2만 5달러 수준으로 올랐다. 그러니까 과거 8천 달러에서 12,000달러의 이미지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이것은 지난 5년 동안 초기품질조사가 64%나 개선되었다는 것등이 밑받침이 된 것이다.
채 : 하지만 아직까지 미국의 소비자들의 기아에 대한 생각이 저가차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사실 아닌가? 인증 중고차 등의 실행으로 차량의 내재가치를 끌어 올리고 이미지를 상승시킬 계획은?
버 : 인증중고차에 대한 의견이 여러 가지로 갈리고 있다. 인증 중고차와 관련된 문제는 잔존가치 즉 중고차 가격에 관련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인증 중고차가 잔존 가치를 높혀줄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잔존가치를 높이는 길은 품질을 높이는 길이라는 생각이다. 품질이 높아져서 애프터 서비스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면, 그만큼 더 오래 연장된 보증기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이 잔존가치를 상승시켜 줄 것이라고 믿는다.
채 : 지난해 미국 내 독점 딜러의 수를 1,000개까지 확대하겠다고 한 적이 있는데 현재의 진행 상황은 ?
버 : 그것은 장기적인 목표이고 전체 판매대수를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우선 올 1사분기까지 400개의 독점 딜러로 구축하게 될 것이다.
채 : 미국시장에서는 볼륨 메이커들이 렌터나 리스카 판매로 판매대수를 늘리는 경향이 있는데 기아도 일부 지역에서 렌터카를 비롯한 소위 Fleet 판매가 많았다고 하던데...
버 : 다른 회사에 판매된 물량은 우리가 직접 판매 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소매라인을 통해 판매 된 것 같다. 우리는 지난해 ‘엔터프라이즈 렌터카’와 새로운 계약을 맺었다. 기아가 엔터프라이즈에 렌터카를 공급하고 딜러에서 차량 수리시 대체 차량이 필요할 때 딜러는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고객에게 대체차량을 지급하는 시스템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제규어와 사브등 유로피언 럭셔리 브랜드에서만 존재해 왔는데, 대중차량 메이커에서는 기아자동차가 처음이다. 그 외의 회사에는 기아자동차 차원에서 판매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렌트나 리스 등 소위 Fleet 판매의 비율을 10%대에 유지하려고 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채 : 현대자동차의 미국 현지 생산과 함께 기아와 현대의 차별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는 하는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현대자동차와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해 나갈 것인가?
버 : 우리는 플랫폼과 부품 공유 등 같은 건물을 쓰지만 완전히 별도의 조직체이다.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에게 기아는 유럽이나 아시아계 메이커라는 상당히 중성적인 이미지를 가진다고 한다. 굳이 현대와 같은 정책을 써서 이러한 이미지를 훼손시키고 싶지 않다. 특히 우리는 3천만 달러를 투자해 독자적인 디자인센터를 건립했으며 최근 GM에서 일한 적있는 톰 컨스(Tom Kearns)를 치프 디자이너로 영입해 독자성 추구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물론 부품이나 생산에 있어서는 한국의 모회사에서 어느정도까지는 같은 라인을 사용하지만 이외에서는 상호간에 경쟁자적인 입장에서 임할 것이고, 우리는 머지 않아 현대를 누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채 : 지난해 모하비 픽업 컨셉 이후 일부 언론에서 기아가 비밀리에 미국에 공장을 설립하는것을 검토 하고 있다는 소리가 들린다. 가능성은 있는가?
버 : 우리도 언젠가는 공장을 가지길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어느정도 판매가 늘어도 모회사의 공장들이 이를 소화해낼 능력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 모하비와 메사 컨셉 모두 SUV 쏘렌토를 베이스로 만들어낸 컨셉트들이다. 하지만 여기서 파생된 양산 모델의 계획은 아직 존재하지도 않다. 있다고 해도 지금은 말할 수 없다.
채 : 현대는 중장기 적인 계획에서 향후 일정기간동안 발표할 모델의 로드맵을 공개했다. 기아도 이러한 계획이 있는가?
버 : 새로운 모델에 대한 계획은 앞으로 시카고와 뉴욕 모터쇼를 통해 세도나 06년형과 리오 5를 발표 한다는 것 이외에는 해줄수 있는 말이 없다. 다만 현대자동차 못지 않게 뉴 모델을 적극적으로 투입해 점유율 확대를 꾀할 것이다.
채 :머지 않아 중국산차가 미국시장에 상륙할 것이라는 얘기가 있다. 중국산 자동차에 대한 기아자동차의 입장은?
버 : 이미 체리 자동차를 수입하겠다고 나선 사람이 있지 않은가. 앞서 저가 시장의 흐름에 대해 이야기 했듯이 시간적으로 차이가 있기는 하겠지만 중국산 차들이 미국 내에서 이러한 세그먼트를 잠식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어쩔 수 없는 하나의 흐름이고 그래서 기아는그러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일본 메이커들과 같은 크기가 되어 경쟁하기를 바라고 있다.
기사&사진 제공 : 글로벌 오토뉴스(http://global-autonews.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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