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공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_-;;;) 다만 기존의 가솔린, 디젤, LPG 엔진을 대체할 수 있는 녀석들이죠.
86 아시안 게임과 88 서울 올림픽 때 마라톤 경기 TV중계용으로 특별히 베스타를 기본 모델로 기아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전기차를 제작했다. 이 기아 전기차는 1회 충전으로 114km까지 달릴 수 있으며 최고속도는 72km/h, 등판능력 0.21, 정지상태에서 40km/h까지 가속성능은 8초의 기록을 냈다.
베스타 전기차는 비록 시판용으로 개발된 것은 아니었으나 마라톤 경기 진행시 차량을 뒤따르는 선수들에게 배기가스나 소음이 없는 괘적한 조건을 제공해준 전기차로 남아 있다.
한국 최초의 솔라 카는 1992년 건국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와 전기공학과, 그리고 KUL비행기제작소가 공동으로 만들어 낸 `해돌이` 였다. 태양 에너지를 이용해 전기모터로 달리는 솔라 카는 무한한 에너지원과 배기가스가 전혀 나오지 않는 친환경 차이다. 그러나 태양빛이 있는 맑은 낮에만 동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단점이었지만 축전능력과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배터리를 열심히 연구하고 있어 조만간에 해결될 전망이다.
`해돌이`는 차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항공기용 신소재인 케블라 섬유, 탄소섬유, 유리섬유, 알루미늄 등 복합재료로 차체를 만들었다. 차 무게 190kg에 2인승인 해돌이는 자동차용 배터리 3개를 직렬로 연결해 10마력의 힘을 낸다. 최고속도는 시속 42km에 1회 충전으로 120km까지 달릴 수 있다.
경남 창원에 있는 한전의 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소가 야간에 남아도는 전력을 이용한 전기자동차를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1987년부터였다. 그로부터 3년의 연구 시험결과 1990년 국산 최초의 전기 승용차를 만들어냈다. 한국전기연구소는 미국 솔랙스사로부터 사 들인 왜건형 4인승 전기차 EV 코트의 전지와 직류 모터, 트랜지스터식 속도조절장치 등을 이용해 만든 최고시속 50km의 전기차를 90년에 발표했다.
이 최초의 전기 승용차는 8시간 걸리는 1회 충전으로 최고속도에서 80km까지 운행할 수 있으며 정속주행 때는 160km까지 달릴 수 있다. 엔진룸과 뒤 트렁크에는 모두 18개의 배터리가 장착되어있다.30kg짜리 납축전지 1개에 축전할 수 있는 전기는 시간당 15kw이므로 많은 배터리가 필요하다.
최초의 국산 하이브리드 카는 1993년 홍익대 기계공학과에서 만든 하이브리 카 HHV-1이었다. 이 하이브리드 카는 에어로 다이내믹 디자인에 걸윙 도어가 인상적이었다. 가볍고 튼튼한 두랄루민과 FRP를 이용한 보디에 2.5마력의 전기 모터 2개는 뒷바퀴를 굴리고, 35마력의 비행기 엔진은 프로펠러를 돌려 구동력을 얻는다.
1993년 3월 11일 교내 캠퍼스에서 발표된 이 차는 기계공학과의 학생과 교수, KUL비행기 제작소가 힘을 합친 작품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수소자동차는 성균관대학교 내연기관연구팀이 개발해 93년 6월 선보인 `성균1호`로서 아시아 타우너 밴을 기초로 만들었다.
성균1호는 800cc 3기통 엔진을 개조해 실린더 내에 수소를 직접 분사하는 엔진을 얹었다. 분사밸브는 개발팀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볼 밸브 유압구동방식을 썼다. 연료는 고압수소탱크 4개를 차의 뒷부분에 얹어 공급한다.
셩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이종태 교수와 대학원 및 학부생 등 10여명으로 이루어진 내연기관연구실팀이 수소자동차 연구에 들어간 것은 1987년이었다.
현대자동차는 대체에너지 자동차로 연구 개발해 오던 축전지형 전기자동차의 무거운 배터리 때문에 실용가치가 희박한 것을 알고 1999년 수소연료전지 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6개월 동안 165억원을 들여 한국 최초로 연료전지 자동차를 개발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국제 전시회에 선을 보였다.
미국의 연료전지회사인 IFC사와 공통 개발한 산타페 모델의 이 연료전지 자동차는 한 번의 수소 충전으로 160km를 달리며 최고속도는 시속 124km이다. 연료전지란 전기를 저장하지 않고 수소 등의 연료를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소형 발전소이다. 따라서 연료전지자동차란 달리는 발전소를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