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설/설정/정보

기아 KTR 볼카노 송재혁

송재혁(宋宰赫, 1970년 4월 8일~)은 카레이서 겸 군인으로 2005년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에 참전해 GT 클래스 8위에 오른 드라이버로 2003년 KMRC GT 챔피언십 드라이버 챔피언 겸 2004년 통합 챔피언이다. 대한민국 충남 대전시(현 대전광역시) 출신.
1996년 신인왕전에서 2위에 올라 자신의 이름을 알렸다.

성명 : 송재혁(宋宰赫)
영문 표기 : Jae Hyeok Song(Song Jae Hyeok)
국적 : 대한민국
출신지 : 대한민국 충남 대전시 동구 삼성2동(大韓民國 忠淸南道 大田市 東區 三省2洞)
레이싱 경력 : 1996년~
소속 : 현대 오일뱅크 → 기아 볼카노 → 기아 KTR Volcano
최종 학력 : 단국대학교(檀國大學校) 천안캠퍼스 역사학과 재학
국내 경력 : 1996년 신인왕전 2위, 1999년 한국모터챔피언십 6전 우승, 2001, 2004년 KMRC GT 챔피언십 챔피언(통합), 2003년 드라이버 챔피언
해외 경력 : 2001, 2002, 2005년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 참전.

현 머신 : 기아 뉴 엘란 GT
특징 : 국내 카레이싱 역사상 최초의 군인 출신 레이서.


약력

1970년 대한민국 충남 대전시(현 대전광역시)출생, 2남 무녀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군인 출신인 부친의 영향으로 인해 거주지 이동이 심했던 편으로 안양에 정착한 것은 중학교 때.
공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공군 장교로 복무중이던 1994년 제 2차 공산화 전쟁이 터질 당시 한국군의 파일럿 및 치안장교로 복무, 당시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활동했던 바가 있다. 1995년 여름에 귀국, 국내에서 근무하다가 카레이서로 전업, 1996년 신인왕전에 참가하면서 카레이서로 데뷔했다. 당시에는 참가 신청을 내고 외박을 해서 참가하는 방식을 썼는데 당시 연습주행은 밤마다 활주로에서 했다고 고백한 적이 있다.[각주:1]

1996년 데뷔전이었던 신인왕전 제 2전 당시 기아 프라이드로 우승하면서 파란을 일으킨 그는 신인왕전 3전 이후 기아 세피아로 갈아타면서 3전부터 5전까지 연속으로 우승, 제 1차 기아 시대의 마지막 우승 드라이버가 된다. 신인왕전을 종합 3위로 마친 그는 1997년 오일뱅크 팀에 들어가면서 투어링 B에서 합류, 1998년 클래스 챔피언에 올랐고 T-A로 전향한 1999년, 한국 모터 챔피언십 제 6전에서 첫 우승을 맛본다.

2001년과 2002년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에 현대 티뷰론과 투스카니로 각각 참전했지만 2001년 당시 엔진 트러블로 리타이어, 2002년에 37위로 통과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2001년 GT 클래스에서 막판까지 가는 접전 속에 BMW 캐스트롤 팀의 이명목선수와 동점을 이루면서 타이틀을 차지, 처음으로 챔피언에 올랐지만 2002년 팀의 해체 및 기아자동차 인수로 인해 어느때보다 바쁜 나날을 보냈으며 군 내부에서도 참모총장에 올랐다. 이해에는 드라이버 랭킹 4위에 팀 포인트 랭킹 3위였지만 팀의 상황이 딱히 좋지 못했던 상황에서 거둔 좋은 성적이었다.

그는 제 19전투비행단 단장 시절에도 레이싱에 나섰던 적이 있는데 2001년 당시에는 업무를 부관에게 맡기고 참가한 경우가 많았던 탓에 감찰 과정에서 많이 걸릴 뻔 했으나 차에 공군의 캐릭터를 붙여 공군을 홍보하는 효과도 있었다[각주:2]는 오일뱅크측의 발표로 인해 월급을 30% 깎는 선에서 무마되었다.

2003년 기아 볼카노로 나서서 GM대우 DRITI의 다나카 마코토와 격돌, 2002년 챔피언인 다나카 마코토를 드라이버 포인트 3점차로 따돌리고 1위를 차지, 2001년 통합 챔피언 이후 드라이버 챔피언에 올랐다. 이후 2004년 기아 볼카노로 나서서 통합 챔피언에 등극, 특히 6전과 7전을 안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1전부터 5전까지 모아놓은 포인트 만으로도 이미 우승을 확정지으면서 최종전인 8전에서 여유로운 드라이빙을 과시하기도 했다. 또한 이해 초에는 파리-다카르 랠리에 참전, T-2 클래스 쏘렌토를 몰고 참가해 33위로 완주했다. 이는 한국인 드라이버로서는 김한봉에 이어서 두번째 완주.

2004년 한국과 중국간에 전쟁이 터졌을 당시 참모총장에 오른 직후 최초로 전투기의 조종간을 잡기도 했으며 출격 후 한동안 연락 두절, 전사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보였으나 그 와중에 또 연예까지 하는 참극을 일으켰다.[각주:3] 2005년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에 Mazdaspeed 팀으로 참가, GT 클래스 8위를 기록했으며 Best Over Drive Awards(차의 성능을 극한까지 끌어올려 달린 드라이버에게 주어지는 상)을 획득, 귀국 직후 KTR Volcano에 다시 합류해 새로이 열린 S-GT 클래스의 드라이버로 내정되었다.


선수활동

1) 국내 경기
1996년 - KARA 신인왕전 종합 3위(기아 프라이드 → 기아 세피아)
1997년 - 프로 전향, 투어링 B 클래스 활동, 드라이버 랭킹 2위
1998년 - 투어링 B 우승
1999년 - 투어링 A 전향, 한국 모터챔피언십 제 6전 우승, 랭킹 8위
2000년 - 투어링 A 클래스 드라이버 랭킹 2위/국제 경기에 준하는 대회인 태백 24시간 내구 레이스 참전, 9위 기록
2001년 - KMRC GT 챔피언십 통합 챔피언(오일뱅크는 메뉴팩쳐 우승/드라이버는 이명목 선수와 공동)
2002년 - 드라이버 랭킹 4위 및 메뉴팩쳐 랭킹 3위
2003년 - KMRC GT 챔피언십 드라이버 챔피언
2004년 - KMRC GT 챔피언십 통합 챔피언

2) 국제 경기
2001년 -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 N 클래스 참전, Retire(현대 티뷰론 TGX, 직렬 4기통 2리터 250마력)
2002년 -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 N+ 클래스 참전, 처음으로 완주(37위, 현대 티뷰론 SE[각주:4], V형 6기통 2.7리터 300마력)
2004년 - 다카르 랠리에 T-2 클래스 전용 쏘렌토로 참전, 33위로 완주(한국인 드라이버로는 두번째 완주, V형 6기통 3.5리터 300마력)
2005년 -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 GT 클래스 참전, 클래스 8위(Mazda RX-8 SE3P, 3로터 20B형 엔진 개조)


에피소드 및 기타정보

* 2005년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 당시 하루에 한번씩 엔진을 날려 먹었다고 한다.
* 2004년에 합류한 윤지은과 2005년에 합류하는 차은주, 윤희진, 채서인은 그가 직접 지도했다고 한다.(특히 채서인)
* 2004년 쎄라토 레이싱카의 테스트를 맡았고 이때 태백서킷 최고 랩타임을 냈다. 이는 당시 대우자동차의 라세티가 태백서킷 최고 랩타임을 가지고 있다는 말에 자극받아 감독의 동의도 구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저지른 것이라고 한다.
* 2004년 연말, 기아 뉴 엘란의 광고모델로 선정, 촬영 당시 뉴 엘란으로 드리프트를 했으나 광고에서는 아쉽게 짤렸다고 한다.
*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BMW 빠돌이 중 하나.
* 바이크를 가끔 타기도 한다. 현재 BMW K1200S의 오너.
* 2005년 FIA Gran Turismo World Championship에 일본 Mazda 팀으로 참전한 이유가 소속팀의 레이싱카 준비 문제였다고 알려져 경악한 일이 있었다. 당시 기아는 뉴 엘란을 개조해 레이싱에 출격하려 했으나 시간 부족으로 인해 출전을 포기, 주전 레이서인 송재혁을 당혹케 했다. 결국 강홍준 감독이 박정룡 위원장과 같이 일본으로 가서 Mazdaspeed와 협의 끝에 송재혁이 참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외부 링크

송재혁 선수 개인 페이지

KMRC GT 챔피언십 드라이버 챔피언
김한봉(펠롭스)
2000년
이명목(BMW 캐스트롤)
/송재혁(현대 오일뱅크)
2001년
다나카 마코토(GM대우 DRITI)
2002년


KMRC GT 챔피언십 드라이버 챔피언
다나카 마코토(GM대우 DRITI)
2002년
송재혁(기아 볼카노)
2003~2004년 
-








쓰고 한마디 하자면....

코멘트 좀 달아줘요!!!!



  1. 자동차생활 2005년 3월호 [본문으로]
  2. 실제로 경기가 중계된 때에 송재혁의 레이싱카가 찍힌 시간이 정비례 할 수록 공군 입대 지원자가 늘었다는 이야기는 송재혁의 이러한 행동이 공군에서 신병을 모으는데 얼마나 좋은 카드가 되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본문으로]
  3. 당시 연예사건을 일으킨 그를 가리켜 주변에서는 아주 대놓고 염장질을 한다는 비난까지 나돌았다. [본문으로]
  4. 국내명 : 현대 투스카니 엘리사{Hyundai Tuscani 2.7 ELISA} [본문으로]

'소설 > 설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준호(Ahn Joon-Ho)  (8) 2008.12.27
GM대우 DRITI 마이티블루  (0) 2008.12.26
기아 KTR Volcano Cerato R  (0) 2008.12.21
GM대우 DRITI 다나카 마코토(Tanaka Makoto)  (0) 2008.12.21
쌍용자동차 Rhinos  (4) 2008.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