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 체어맨 쿠페(Ssangyong Chairman Coupe)는 한국의 쌍용자동차가 체어맨을 기반으로 2004년에 출시해 생산, 판매하는 고성능 쿠페모델이다.
쌍용자동차 창원공장에서 생산하는 이 차량은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의 기술력을 이용해 만든 차량으로 상당히 뛰어난 핸들링 감각을 자랑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2004년 출시 당시 기아자동차의 뉴 엘란을 타켓으로 하는 것을 정식적으로 발표, 출시된 이후 기아 뉴 엘란과의 비교가 심심치 않게 이루어졌다.
엔진은 메르세데스 벤츠의 M104.99x 엔진이며 최고출력은 9,000rpm에서 330마력이었다.
양산 배경
KMRC GT 챔피언십은 국내에서 가장 큰 자동차 경주이지만 쌍용자동차는 경주에 참여하기 힘든 입장이었다. 이는 메이커의 자금사정 문제 뿐 아니라 쌍용자동차의 회사 성격과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었는데 이에 다른 회사의 참전에 자극받은 쌍용에서는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의 협력을 구한 다음 양산에 돌입했다.
개발 당시 W124 플랫폼을 그대로 쓸 것인가를 놓고 말이 많았으나 차량의 성격이 체어맨의 확장형이라는 것에 착안한 개발팀에서는 W124 플랫폼을 그대로 쓰기로 결정했으나 서스펜션 및 브레이크를 비롯한 일부 부품은 체어맨과 차이를 두기로 해서 개발했다.
성능
S-GT 경주에 출장중인 체어맨 쿠페의 제원은 다음과 같다.
전장 : 4,815 mm
전폭 : 1,820 mm
전고 : 1,316 mm
휠베이스 : 2,715 mm
중량 : 1,150kg
엔진 : 직렬 6기통 NA
배기량 : 3,199cc
최고출력 : 330ps@9,000rpm
최고속도 : 290km
태백 레이싱파크 랩타임 : 4km의 풀코스 기준 58초 07
변속기 : 6단 시퀸셜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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