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사/리뷰

[책 리뷰] 홍익표 의원의 발언이 과격하다고? 그런데 그건 사실이잖아?

(추신 : 작가의 리뷰력이 조금 부족합니다. 그걸 감안하고 읽으세요.)



갑자기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를 솔직히 까고 넘어가자. 사실 어제 정계를 뜨겁게 달군것은 민주당 홍익표 대변인의 '귀태' 발언일 것이다. 대충 이 블로그를 찾는 분들이라면 이게 뭔 소리야? 할 거 같은데, 내용을 잠시 보고 이야기 하자.

 

"작년에 나온 책 중에 하나가 박정희와 기시 노부스케라는 책이 하나 있는데[각주:1], 그 책의 표현 중에 하나가 귀태(鬼胎)라는 표현이 있다. 귀신 귀(鬼)자에다, 태아 태(胎)자를 써서, 그 뜻은 태어나지 않아야 할 사람들이 태어났다, 당시 만주국의 일본제국주의가 만주국에 세운 괴뢰국에, 만주국의 귀태 박정희와 기시 노부스케가 있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귀태의 후손들이 한국과 일본의 정상으로 있다. 바로 박근혜 대통령아베 총리다. 아베 총리는 기시 노부스케의 외손자다. 잘 아시다시피 박근혜 대통령은 박정희 대통령의 장녀이다.

최근의 이 두 분의 행보가 남달리 유사한 면이 있다. 첫째, 역사의 진실을 부정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전쟁 범죄를 부정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께서는 5.16이 쿠데타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계시고, 박정희 시절의 인권탄압과 중앙정보부의 정보기관이 자행했던 정치개입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두 번째 이 두 분이 미래로 나가지 않고 구시대로 가려하는 것 같다. 이제 노골적으로 아베총리는 일본 군국주의 부활을 외치고 있고, 최근 행태를 보면 박근혜 대통령은 유신공화국을 꿈꾸고 있는 것 같다."

- 민주당 홍익표 대변인, 2013년 7월 11일, 오전 10시 20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이 사실에 새누리당이나 청와대가 발끈했다는데, 솔직히 그 22시간 내에 뭔 일이 있었는지 나 자신이 가장 궁금하거니와, 역사학도 출신인 내가 생각해도, 지금 정권이 하는 거 보면 도대체 의문스러운 일이 한 두개가 아니다.

내가 왜 이 이야기를 서두에 하냐고? 홍익표 대변인이 꺼낸 책, 기시 노부스케와 박정희, 오늘의 리뷰 대상이다.

 


기시 노부스케와 박정희

저자
강상중, 현무암 지음
출판사
책과함께 | 2012-09-20 출간
카테고리
역사/문화
책소개
만주국이 낳은 요괴와 독재자, 두 인물의 발자취를 추적하다!『기...
가격비교



본 책은 일본 고단샤(강담사, 講談社)에서 2010년에 출판한 흥망의 세계사 제18권, 대일본, 만주제국의 유산을 우리말로 완역한 책이다. 저자 중 1인인 강상중 교수는 실제로 재일교포 출신이고 공저자인 현무암도 현재 일본에 거하고 있는 만큼 우리보다 일본쪽 자료에 근접할 수 있으리라 본다.

기시 노부스케와 박정희가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몇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양 국의 지도자까지 올라갔다는 점이고, 또 하나는 그 자손들이 현재 한국과 일본의 지도자라는 점이다. 박정희는 그 딸이 대통령이고, 기시 노부스케는 외손자가 현재 일본 수상이라는 점이다. 또 하나는 두 사람이 모두 만주에 있었다는 점이다.


1930년대, 지금의 동북지방이라 불리는 만주는 어떤 곳이었을까? 1920년대에 일본은 독립운동을 억압하기 위해 미쓰야협정을 체결하고, 경신참변을 일으키는 등의 행보로 독립운동을 억압했다. 이에 만주에서의 독립운동은 많이 사그라들어 독립운동가들은 만주의 지하로 숨어들거나 중국 관내로 가거나 하는 등의 행보로 독립의 열망을 이어나갔다.

그런 와중에 1931년, 만주를 일본이 강제적으로 점령하는 만주침공(소위 만주사변)이 일어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만주지방에는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인 푸이를 수반으로 하는 만주국이 수립되었다. 이 만주국은 명목상으로는 독립국이라고 했으나 실질적으로 이를 뒤에서 통제하는 것은 일본의 남만주철도 수비대로 출발한 관동군이었다. 그리고 이 관동군에 1940년 경, 박정희가 들어가게 되었고 기시는 그보다 앞서서 만주국의 공무원으로 합류하게 된다.

책의 목차를 통해서 볼 때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만주의 역사, 식민지 시기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지던 열등감, 그리고 만주로 건너가서 어떤 일을 했는가 등에 대해 2장에서 서술하고 만주제국에 있다가 일본으로 귀환한 기시 노부스케와 만군 장교가 된 박정희의 행보를 3장에서 보여주고 있으며 4장에서는 전 후 두 사람의 행보를 통해 만주 인맥이 어떻게 이어지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필자의 블로그를 방문해 주는 어떤 분도 지난 12월에 박근혜와 아베 신조, 박정희, 기시 노부스케게 대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사실 그 당시에는 필자도 동감하던 부분이 있었다. 사실이 그렇지 않은가? 뭐 박정희가 창씨개명을 2번 했다는데, 그건 문명자란 사람이 주장하는 거지만 결정적 증거란 것이 없고, 일단 박정희가 만주에서 나구모 신이치로[각주:2] 앞에서 일본어로 인사했다는 이야기만 들어도, 그게 한 나라의 대통령으로 할 일인가? 라는 생각이 든다. 아무리 당시에 대통령이 아니었다고 해도 일단 실권자인데, 그런 사람이 그런 모습을 보였다는 것은 영 아니다.

박정희가 왜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 올라갔는지를 생각해봐라. 대한민국 정부가 발표한 1005명의 친일파 명단은 단순히 악질적인 인간, 정치적으로 따져도 문제가 안 될 인간만 골라서 올린 것이지, 실제로 친일파를 다 넣은 것은 아니다. 박정희가 대한민국 정부 발표 명단에서 빠진 것은 순전히 정치적인 것을 고려한 거지, 그렇지 않았으면 얄짤없이 올라가야했다.

만주국 육군사관학교를 마친 박정희는 일본 육사를 다녀온 후 정일권, 신현준 등과 함께 만주군 장교로 복무했다. 당시 학도병으로 끌려갔던 장준하 선생이 먼 거리를 걸어서 충칭의 광복군 사령부까지 갔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박정희는 그 당시 무슨 의도로 그렇게 하지 않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된다.

박정희는 왜 만주로 갔을까? 이 책에서는 그가 큰 칼을 차고 싶어 갔다고 했다. 그럼 기시는?

아마도 자신의 야심을 이루기 위해서 아니었을까? 자신이 생각하던 것을 이루기 위해서............. 그의 관점에서 볼 때 만주는 그런 곳이었으리라 생각된다.

현 정부는 출신상 옛 박정희의 인맥이 짙게 드리워져 있다. 그들은 알면서도 모르는 척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박정희가 행했던 조국 근대화의 시작이 어디서 왔는지, 그리고 그가 어떤 식으로 나라를 다스리려 했는지에 대해서 말이다. 그리고 바다 건너 열도에 아직도 만주국과 일본제국의 잔영이 드리워져 있다는 사실을 국민들에게 숨기고 자신들만이 살아남을 생각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제 벗어날 때다. 이 책으로 한번 거하게 정신차려보자. 언제까지 박정희의 망령에 사로잡힐 것인가? 최소한 포스트 박정희는 내다봐야 하는거 아냐? 언제까지 박정희, 박정희 할건지 원.... 그리고 제발 부탁이니 소위 여당의원이라거나 청와대에 있다는 공무원 나으리들은 이 책을 제대로 정독하고 정운현 선생의 책도 같이 정독해라. 부탁이다. 국민 앞에 종처럼 일해야 할 사람들이 무식한 짓 하지 말고 말이다. 국민은 호구가 아니다.


  1. 이 부분은 홍익표 대변인의 오류로 보이는데 원제는 '기시 노부스케와 박정희'이다. [본문으로]
  2. 박정희가 만주군관학교에 다닐 당시 교장. 일본 해군 장성인 나구모 쥬이치와는 다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