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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News

추억의 승용차들 "아직 굴러다녀요"

포니, 브리사, 제미니, 코티나, 피아트, 그라나다 등 추억의 승용차들이 우리 주위를 활보하고 있다.

22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5월말 현재 폐차되지 않은 채 '등록'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포니, 브리사, 제미니, 코티나, 피아트, 그라나다 등 6종의 승용차가 총 1만438대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국민차'로 사랑을 받았던 포니(포니2 포함)는 통계로만 보면 7,399대가 아직도 도로를 달리고 있다. 화물차로 분류되는 포니 픽업의 경우에도 2,467대나 남아있다. 1975년 12월부터 82년 12월까지 출고된 포니 외에도 82년 1월부터 90년 1월까지 포니2가 생산됐기 때문에 여느 모델보다 현존하는 숫자가 많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74년 10월부터 81년 12월까지 생산돼 포니와 함께 한 시대를 풍미했던 기아차의 브리사도 질긴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다. 브리사는 전국에 650대가 남아있다. 현대차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코티나는 1,479대가 운행 중이다.

78년 10월에 탄생, 85년 12월 물러나기까지 최고급 승용차로 군림했던 현대차의 그라나다도 357대가 등록돼 있다. 4,700여대가 생산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생존율'이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밖에 아시아차와 기아차가 70년대 생산한 피아트도 296대가 남아 있으며, 새한자동차(대우차의 전신)가 77년 12월부터 81년 3월까지 내놓은 제미니도 257대가 차량 등록 신분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66년 5월부터 72년 11월까지 일본 토요타와 기술제휴로 신진자동차(대우차의 전신)가 4만4,000여대를 생산한 코로나는 현재 1대도 남아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철환 기자 chcho@hk.co.kr


덜덜덜. 아직도 브리사가 국내에 600여대 이상이 남아있다니!!!

포니야 워낙 머리수가 많다고 치더라도, 포니의 강력한 경쟁자였던 브리사도 아직 남아있다니!!!
거기에 Fiat 124&Fiat 132도 남아 있다니! 그리고 다른 기록에 의하면 대우가 GMK 시절에 생산한 시보레 1700도 아직 남아있다고 하네요.(25대만!!)

그냥 덜덜덜인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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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미디어다음(http://media.daum.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