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모터 스포츠

저우관위는 정말 페이 드라이버인가?

2021년 11월 16일, F1은 안토니오 지오비나치[각주:1]가 알파 로메오 올렌과 결별하고 알핀 아카데미[각주:2] 소속인 중화인민공화국 국적의 드라이버 저우관위(Zhou Guanyu,  周冠宇)와 계약했다고 밝혔다. 1999년 중화인민공화국 상하이 출신인 이 드라이버는 2021년 현재 FIA Formula 2 Chapionship(이하 F2라 표기)과 F3 Asian Championship에 참전해서 이 중 F3 Asian Championship에서는 우승을 차지, 2021년 F2에서는 2위를 기록하고 있다.[각주:3]

그런데 이 소식이 알려지자 국내에서는 그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그 이유는 그가 페이 드라이버라는 것. 그런데, 명색이 F2에 참가 중인 드라이버가 단순한 페이 드라이버일까? 아니면 중화인민공화국 사람이라는 이유에서일까? 한번 그의 이력과 경력 등을 통해 자세히 파헤쳐 보자

1. 저우관위의 프로필

생년월일 1999년 5월 30일(현재 22세)
출신지 중화인민공화국 상하이
데뷔 2008년(중국 카트 무대)
2012년(유럽 카트 무대)
2015년(포뮬러 대회)
시리즈 챔피언 기록 2021년 F3 Asian Championship
수상 이력 2019년 Anthoine Hubert Award[각주:4]
2021년 현 소속팀 UNI-Virtuosi(FIA F2)



2. 이력[각주:5]
저우관위는 1999년 중국 상하이 출신으로 8세인 2008년 경에 카트에 입문, 레이싱을 시작했다. 2010년 Kartmasters British Grand Prix의 Rotax Mini Max 클래스에 참가해 14위를, 2011년 Trent Valley Kart Club의 Mini Max 클래스에 참가해 10위를 기록한 그는 2012년, 본격적인 경쟁을 위해 영국으로 건너가 카트 대회에 도전장을 내미는데, 2013년에는 셰필드에 본거지를 둔 Strawberry Racing team 소속으로 카트 대회에 참전, 그해 영국 Super 1 National Championship의 Rotax Max Junior 클래스와 Rotax Max Euro Challenge의 Junior 클래스에서 1위를, 거뒀고, 로탁스 엔진으로서는 국제대회인 Rotax Max Challenge Grand Finals의 Junior 클래스에 출전해 3위를 기록했다.[각주:6]

다만 카트로 참전한 마지막 시즌인 2014년에는 Rotax Max Wintercup과 유로 챌린지에서 2위를 기록했고 KF급 대회에는 라운드를 골라 참전하게 되었고 이해 전년도의 성적에 힘입어서 페라리 드라이버 아카데미와 계약을 하게 되었다.

2015년 페라리 드라이버 아카데미의 멤버가 된 그는 이탈리아 포뮬러 4 챔피언십에 프레마 파워트레인[각주:7]팀 소속으로 참전, 제2전인 몬짜에서 헤트트릭을 기록하면서 로베르트 슈바츠만과 데이비드 벡먼을 제치고 그해 신인상을 따내는 기염을 토해냈으며 드라이버 순위 2위를 기록, 또한 독일 ADAC F4 챔피언십의 레이스에 지정된 라운드에 참전해 스필베르크전과 스파 전에서 두차례 포디엄에 오르기도 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FIA Formula 3 European Championship에 참가했는데 첫 시즌은 Motopark 팀으로 참전, 허나 이해 최고 성적은 2번 포디엄의 끝자락을 차지한 것이 전부였을 정도로 상당히 헤멨고, 이후 F4에 참전했던 프레마로 건너가 5회 포디엄에 진입하면서 8위로 마무리, 이 시즌 스파전에서 현 맥라렌 소속인 랜도 노리스의 발목을 잡는 주행을 보여주면서 인상적인 활약을 펼쳤다. 2018년에는 F2 진입 설이 흘러 나왔지만 그는 F3에 다시 도전했고, Pau R1, 호켄하임 R1에서 1위를 하면서 시즌을 8위로 마무리했다. 다만 이해에는 운도 지지리 없었는데 예선의 좋은 기록에도 불구하고 스파 R1-R2-실버스톤 R1-미사노 R3으로 이어지는 연타석 리타이어의 불운을 제대로 맛 봤다.[각주:8] 여담이지만 2017년에서 2018년에 Formula E에 참가하는 Techeetah팀의 Development Driver로 참가했다고 한다.

2019년에는 F2로 올라왔는데, 이해에 페라리 드라이버 아카데미를 떠나 Renault Sport Academy로 이적, 동시에 Luca Ghiotto를 파트너로 해서 UNI-Virtuosi 소속으로 참전하게 되었다. 첫해 총 22회의 경기에 모두 참전하여[각주:9] 카탈루냐, 모나코, 폴 리카르 스프린트 레이스, 실버스톤 피쳐, 야스마리나 피쳐에서 포디엄에 올랐고 특히 실버스톤에서는 폴포지션, 야스마리나에서는 패스티스트랩을 기록하면서 7위에 올랐다. 이해 시즌 종료 후 앙투안 유베르트가 사고로 사망하면서 신인 드라이버 중 가장 잘한 드라이버에게 주어지는 Anthoine Hubert Award를 수상했다.

2020년에도 UNI-Virtuosi 소속으로 F2에 참전했는데 파트너는 과거 자신이 소속되어 있던 페라리 드라이버 아카데미 소속인 Callum Ilott. 이해에 르노의 테스트 드라이버를 겸직 하면서, 소치 스프린트에서 1위를 차지, 소치 스프린트를 포함한 6개의 레이스에서 포디엄에 오르고, 4회의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했다. 2021년에도 F2에서 참전하였는데 대회가 종료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바레인 피쳐, 모나코 스프린트 1, 실버스톤 스프린트 1레이스에서 우승하면서 소치 레이스가 종료된 현재까지 2위를 유지하고 있다. 동시에 이해 초, F3 Asian Championship에 출장하면서 우승을 차지했는데 성적은 15경기 출장, 4승, 5회 폴포지션, 5회 패스티스트랩, 11회 포디엄으로 총 257 포인트를 기록했다.


3. 저우관위의 문제점? 정말 페이드라이버일까?
- 기록만 보면 나쁜 편은 아니다. 허나, 문제는 그의 나이, 최근에 F1에 진출하는 드라이버들의 나이가 어려지고 오랜기간 하위 레이스에 있는 경우, F1에 들어가는 확률이 낮아지는 편인 관계로 다른 클래스로 나가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다. 실제로 2020년에 저우관위와 파트너를 이룬 캘럼 아일럿의 경우 2021년 시즌 중 인디카 레이스에 나가고 있었고 한세용 선수 역시 인터컨티넨탈 GT 챌린지에 참전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저우관위의 스폰싱을 위해 중국의 기업들이 500억원에 육박하는 돈을 투자한다는 기사도 나오면서 자본력이 달리는 알파 로메오가 이탈리아의 자존심을 버린거 아니냐! 라는 반발을 사고 있다. 게다가 저우관위가 알핀 아카데미 출신인 관계로 '페라리 아카데미 출신을 안 쓰고 돈을 따라간 거 아니냐!'라는 반발도 나오니, 저우관위 입장에서는 이를 타개할 실력을 보여줘야 하는 것이 절실해 진 것이다.

4. 결론
- 왈가왈부하는 상황은 스토브리그동안 진행될 것은 뻔하고, 모든 것은 당사자가 실력으로 보여줘야 할 것이다. 물론 알파로메오의 차량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지만, 당사자가 좋은 실력을 보여준다면, 팬들이 바라보는 눈이 바뀔 수도 있을 것이나, 그보다 나쁜 성적을 거두게 된다면, 페이드라이버 아니냐는 논란은 더욱 붉어질 것이다.

저우관위에게는 시간이 별로 없을 것이다. 일단 그는 2021년 F2에서 최대한 좋은 성적을 내고, F1으로 올라와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는 수 밖에 없다. 2022년 F1의 개막일은 2022년 3월 20일, 바레인 사키르에 있는 바레인 인터내셔널 서킷이다. 과연 새로운 규정에 맞춰 만들어질 알파로메오의 차량과 저우관위는 어떤 궁합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1. 당일에 포뮬러 E 드래곤 레이싱으로 이적한다고 발표가 떴다. [본문으로]
  2. 옛 르노 스포츠 아카데미가 이름을 변경한 것, 2002년 가동 [본문으로]
  3. 현재 대회 진행 중. [본문으로]
  4. 그 해에 가장 잘했던 신인에게 주어지는 상 [본문으로]
  5. 이상의 기록은 영문 위키피디아를 참조했음을 알린다. [본문으로]
  6. 이해 이 클래스 우승자는 미국의 후안 마누엘 코레아. 2019년 8월 F2 스파전에서 사고로 크게 부상을 입었던 그 드라이버 맞다. [본문으로]
  7. Prema Powertrain [본문으로]
  8. 사유는 타이어 펑쳐 및 다른 드라이버와의 충돌 등이라고 한다. [본문으로]
  9. 원래 스프린트-피처 레이스를 모두 합쳐서 24회지만, 이해 스파-프랑코샬에서 대형 사고가 발행, 앙투안 유베르트 선수가 사망하면서 스파전이 취소되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