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심심풀이 땅콩?

이 레이스에 대한 이야기 - 2) JSS

지난 시간에 전일본 투어링카 챔피언십(약칭 JTC/JTCC)에 대해 이야기를 했는데, 이번시간에는 일본 슈퍼 스포츠 세단 레이스(ジャパン•スーパー•スポーツ•セダン•レース, 영:Japan Super Sports Sedan Race, 약칭 JSS)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넘어가자.

1. 이 경기는 대체 뭔가?
간단하게 말하자면, 1980년대 열린 실루엣 포뮬러의 연장선으로 열린 경기였다. 당시 닛산 실비아 터보나 스카이라인 DR30 터보 등이 참가했던 이 경기에 닛산 실루엣 포뮬러가 참가했다고 봐도 과언은 아닌셈. 1982년 당시 국제자동차연맹의 경주규정 개정으로 인하여, 그룹 5 규정이 그룹 C로 재편되었는데, 그 영향을 짙게 밭은 것이 바로 JSS였다.

2. 열리던 장소는?
본 경기는 후지 스피드웨이에서 열리던 후지 그랜 챔피언십의 서포트 레이스라는 특성 때문에 다른 서킷에서는 개최되지 않았다.
(후지 그랜 챔피언십 : 후지 스피드웨이가 메인 스폰서로서 진행한 자동차 경주, 개최 초창기에는 배기량에 제한이 없었고, 2좌석 레이싱카~특수 그랜드 투어링카까지의 혼주로 진행, 1979년부터는 엔진 배기량이 2리터까지의 2좌석 레이싱카에 챔피언십이 걸렸음. 싱글시트 레이싱카는 1979년부터 참가하기 시작했고,1987년에 배기량이 3리터로 늘어났다. 1989년까지 개최되었다.)

3. 규정
기본적으로는 그룹 A와 같은 시판차를 베이스로, 개조범위는 그것보다 넓었다. 즉, 오버 휀더나 에어로 파츠도 장착되었고, 엔진 사양도 완전 개조를 근간으로 진행, 일부의 흡기 제한이 있지만 시판차의 사양을 살릴 수만 있다면 뭐든 개조가 가능한 양상으로 전개되었으며, 엔진 배기량은 아래와 같다.

DOHC - 3,500cc
SOHC - 4,000cc
로터리 엔진 - 일반적인 레시프로 엔진으로 환산시 3,000cc(12A 한정으로 페리페럴포트 사양 허가됨)

4. 주요 참전 차량
닛산 스카이라인을 위시하여 당시 그룹 A 규정에 의해 JTC에 참전하지 못하던 사바나 RX-7 FC3S, MZ11형 소아러 등이 참전, 특히 스카이라인 GTS-R R31과 FC3S형 RX-7의 참전은 60~70년대 하코스카와 사반나 RX-3의 대결 이후 맞대결로 치닫는 분위기를 보여줬다.

5. 사라진 이유
이 경기는 1993년 이후로 더이상 열리지 않게 되었는데, JTC&JTCC 이야기에서 언급한 대로 JTC가 JTCC로 바뀌면서 특히 R32 스카이라인 GT-R과 같은 그룹 A 경주차들은 갈 곳을 잃었고, 이 차들을 다시 사용하기 위해 열린 JGTC에 통합되는 형식으로 막을 내리게 되었다.
다만 1993년에는 JGTC와 동시 개최로 열린 후 1994년에 JGTC와 함께 발전적으로 막을 내렸는데, 초창기 GT2(이후 GT300)의 경주차들이 JSS 계통이던 스카이라인이나 RX-7이 나온 이유가 여기에 있었던 것이다.


6. 관련영상

베스트모터링 1992년 JSS 경기 영상(츠치야 케이이치 참전)

1991년 당시 JSS 경기 영상(경기 장소 : 후지 스피드웨이)